어깨통증 완전치료법 - 어깨 통증 치료와 재활 종합 가이드
박성진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차 앞좌석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뒷좌석에 있는 가방에 손을 뻗는 순간 큰 통증이 느껴졌고 며칠 있으면 나을줄 알았는데 통증이 계속되어 정형외과를 찾았다. 아무래도 코로나때 센터를 못나가며 홈트로 아령을 무리하게 들었던 것이 원인이 됐던 것 같다. 처음 받은 진단은 회전근개 염증이었다. 회사를 다니고 있던 중이라 염증주사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했다. 한 달 반 정도면 나을거라 말했지만 세달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았고 3년동안 여러 정형외과를 전전하며 체외충격파, 도수 치료 등을 받았지만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결국 지금은 병원 치료는 포기하고 마사지와 요가를 통해 회복하고 있던 중이었다.

실비도 없는 상황이어서 3년간 치료에 많은 돈을 지출했는데도 나아지지않아 병원치료에 회의를 느끼고 있던 차라 이 책이 더욱 반가웠다.

어깨 통증의 형태 중 욱신거림은 염증이 심할 때, 저림은 신경이나 혈관이 눌릴 때, 묵직함과 결림은 근육통이나 근막통증일 때, 특정 각도에서 아프거나 걸리는 증상은 충돌 증후군의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면 회전근개 힘줄 손상이 원인일 수 있다. 나의 경우는 팔의 근력이 없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근육을 키우려고 5kg의 아령을 양손에 들고 어깨와 팔 운동을 했던것이 원인이 됐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 무리한 운동으로 약해져 있던 차에 급작스럽게 손을 뒤로 뻗는 바람에 회전근개 힘줄이 손상된 것이다. 저자 역시 근육을 만들기 위해 너무 과한 운동을 할 경우 몸이 만들어지기는 커녕 오히려 망가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과유불급을 기억하자. 나의 경우 어깨 통증의 증상은 위에서 열거한 증상들이 모두 나타났었고 잘때 특히 통증이 심했다.

책은 어깨 통증의 원인부터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했을 때의 절차, 대표적인 어깨 질환의 구별 방법과 치료 방법,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 등을 소개한다.

특히 바른 자세 재활 연습법이 큰 도움이 됐는데 앉아서도 할 수 있는 동작이라 지금도 틈날때마다 하고 있는 중이다. 그밖에 막대기를 등 뒤에서 잡고 아픈 팔을 위쪽으로 들어올리는 동작 역시 자주 하고 있는 중이다. 어깨 통증이 시작됐다면 병원을 방문하기 전 이 책을 먼저 읽어보고 방문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