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만 잘하는 아이는 AI로 대체됩니다 - 챗GPT 시대, 내 아이를 대체 불가한 미래형 인재로 키우는 특급 커리큘럼
안재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키운다면 SKY 대학 진학이 최고라고 생각했던 편협한 교육관 틀을 완전하게 깨준 책입니다.

저자는 세 아들의 아빠이자 글로벌 교육 최전선에서 다양한 현장 경험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직접 일을 하며 얻은 깨달음을 알려주는 자녀 교육서입니다.

- 아이비리그에 합격하는 인재는 따로 있다
일반적인 학생들은 대학에 가기 위해 혹은 스펙을 쌓기 위해 전략적으로 공부를 합니다.
하지만,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은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에 몰두하다 보니 명문대에 입학하게 됩니다.

저자는 이것을 보고 선순환의 공부 방식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공부하길 원하는 분야를 파고들다 보니 두각을 드러내게 되고, 이 능력이 명문대를 합격하게 된 거죠.

또 다른 명문대 MIT가 공개한 입시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은 뭐가 있을까요?
우수한 성적일까요? 학업 또한 중요하지만 훨씬 더 중요한 내용이 있었는데요.
바로 학문적 외적 요소인 ‘성격/개인적 자질’입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보고 나니, 교과 고목인 국영수만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 비치더라고요.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해야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비할 수 있을까요?

이 해답은 공부만 잘하는 아이는 AI로 대체됩니다 속에게 제가 두 가지만 적어보겠습니다.
더 많은 좋은 내용들은 책을 통해 읽어보고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부모가 만들어주는 스펙은 무용지물
이제는 자녀들에게 무작정 시험 점수가 잘 나오도록 공부를 시키기보다는 ‘왜’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왜’ 공부하며 ‘왜’ 인생을 잘 살아가는데 필요한 스킬을 배워야 하는지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고 답을 찾도록 유도해야 한다. (p.99)

-당신의 아이에게는 지속 가능한 비전이 있는가?
미래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설계하고자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내가 강력히 참고하라고 권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유엔이 내놓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공략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춰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은데 도무지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전혀 갈피가 잡히지 않는다면 SDGs를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p.139 저자 안재현)

특히, SDGs를 활용한 발문법이 정말 기억에 남는데요. 제가 이 책을 미리 만나본 것에 대해 감사하더라고요.
앞으로 어떤 방향과 질문을 가지고 교육해야 할지 저 또한 계속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게 됐어요.

다양한 교육현장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가 말해주는
미래형 인재는 어떤 인재인지 궁금하시다면
“공부만 잘하는 아이는 AI로 대체됩니다”꼭 한번 읽어보세요.
교육에 관심 있으신 부모님이라면 진짜 꼭 한번 읽어보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저의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