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완성 생각정리 독서법 - 저학년 이야기책부터 고학년 지식책까지, 자기 주도형 책 읽는 기술 바른 교육 시리즈 15
오현선 지음 / 서사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책 육아를 지향한다고 늘 이야기하곤 있지만, 사실 책 육아에 정도가 있거나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나는 늘 아이들과 책 활동을 하고 책을 추천하면서도 이것이 맞는 걸까 하는 고민이 들곤 한다. '내가 아이에게 맞는 책을 읽히고 있는 걸까? 아이에게 필요한 책이 맞는 걸까? 다양한 책을 찾고 있는 걸까? 제대로 책을 읽히고 있는 걸까?' 나는 늘 고민하고 고민한다.
 
저자는 어린이들의 독서지도사로 20년을 넘게 활동해온 만큼, 어린이책에 대해 깊이 알고 있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책들을 종류별로 나누고, 읽는 이유와 책을 찾고 읽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어린이 책에 얼마나 다양한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접근하면 되는지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었다.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독서활동과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하나씩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었다.

 

(1) 가슴으로 읽고 나의 언어로 풀어내는 #시 읽기
(2) 기억하고 생각하며 소통하는 #과학책 읽기
(3) 세상을 넓게 보고 시민 의식 키우는 #사회책 읽기
(4) 역사를 느끼며 함께 성장하는 #역사책 읽기
(5) 공감하며 나와 너를 이해하는 #이야기책 읽기
 
 

저자는 시, 과학 책, 사회책, 역사 책, 이야기책 모두 다섯 가지로 파트를 나누어 책의 종류를 분류하고 각 종류별로 깊게 분석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각 종류의 책을 읽는 이유부터 종류, 깊이 읽기, 집중 탐색하기, 찾기, 잘 읽는 법 등을 분석적으로 설명을 하며, 독서기록장을 쓰는 요령 또한 책의 종류에 따라 서식을 다르게 제공하고 있다.
 
시를 읽는 이유를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시를 깊이 읽는 법은 뭘까? 과학 책을 읽고 정리하는 법은 무엇일까? 나와 관련된 사회책을 찾는다는 것은 뭘 의미할까? 사회책으로 할 수 있는 놀이는 뭘까? 역사 책은 왜 읽는 것일까? 학습 목적이 아닌 마음을 울리는 역사 책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뭘까? 이야기책을 잘 읽는 방법이 있을까? 책 속에 이 모든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책은 그냥 대충 골라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그렇다고 이책이 아이들로 하여금 책을 꼭 이렇게 해야한다고 설명하는 책은  아니었다. 명확한 방법과 정도를 가르쳐주는 책이 아니라, 어떻게 찾고 접근해야하는지를 이야기한다. 

책은 종류마다 읽으며 생각해야 할 주제가 다르고, 고를 때 접근해야 할 방법이 다르며, 책을 읽고 난 후에도 활동하고 되새김질할 방법과 내용이 다르다는 점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과학 책을 읽을 때와 역사 책을 읽을 때 아이가 읽고 난 후 배우고 느껴야 할 점들이 다르고 적극적으로 읽는 방법에도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이 나도 모르게 눈빛을 반짝이게 했다.
 
 

전문가의 눈으로 추천해 주신 600권에 가까운 도서들의 목록도 너무 좋았고,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들이 훨씬 많음에 오히려 안도하게 되었다. 아직 접하지 못한 이 수많은 책들로 아이들에게 좀 더 올바르고 좋은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제시된 다양한 꿀팁들을 활용해 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기뻤다. 또, 아이들 독서교육이란 어렵고 따로 배워야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내게 큰 힘이 되었다. 내 아이에게 꼭 맞는 독서 지도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 세우고 하나하나 실천해 보아야겠다는 생각만으로 나도 모르게 설렘마저 느끼게 된 하루였다.
 
 
 
📚 아이가 책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돕고싶은 학부모들께
📚 아이와 더 다양한 독후 활동을 만들어가고픈 학부모들께
📚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읽혀야 할지 고민하는 학부모들께
📚 다양하고 올바른 독서지도를 위해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께
 
이 책 <초등 완성 생각정리 독서법>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