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어렵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 열 살에 시작하는 부의 감각 월터 안달의 어린이 경제서
월터 안달 지음, 김조이 그림, 김선희 옮김 / 윌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열 살에 시작하는 부의 감각!
💰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자!
 
 
아이들이 어릴 때는 돈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지요. 저희 애들은 장난감과 택배로 오는 모든 각종 물건들은 택배아저씨가 사주는 줄로만 알곤 했어요. 돈이 없어서 사고 싶은 것을 다 살 수는 없다고 이야기하면, "돈이 없으면 카드로 사면 되잖아요?"라고 하더라고요. 

우리가 어릴 땐, 경제관념이 확실한 아이들에게 오히려 어른들은 어린아이가 너무 돈에 밝다고 하며, 애들은 너무 돈돈하면 안 된다고들 했어요. 가정 형편이 어려워도 아이들에게 일부러 오픈하지 않고, 돈에 밝은 아이들을 잘못된 것으로 여기는 문화도 있었어요.

하지만, 이제 우리 세대가 부모가 되며, 금융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기에, 아이들 금융교육에 대해 부모뿐 아니라 학교나 사회에서도 점점 정확히 그리고 일찍 가르치게 되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어요. 이를 모르면 예산을 짜고 대출을 받고 투자를 할 때 아무런 금융지식이 없다면 실제 금융생활에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거든요.

실제적으로 금융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와 흐름을 배우고,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하여 좋은 금융 습관을 키워야 합니다. 돈과 저축의 중요성, 신중하게 돈을 쓰고 소비를 통제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책임감을 느끼고 똑똑하게 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 이 책은 금융에 대한 정보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요. 9세에서 13세까지의 초등학생을 주된 독자로 삼는 책인 만큼 재미있게 소개하고 공부하면서도 정확한 금융 정보를 가득 담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기 정말 좋습니다. 

✅ 금융에 대해 사전 지식이 없는 성인들도 쉽게 흐름을 접할 수 있는 좋은 책이랍니다.

✅ 단순 설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CHALLENGE 코너를 통해 문제로 풀고 십자말풀이도 해볼 수 있어서 더 좋았답니다.
 
-

1장 : 금융이 뭘까?
재화를 사려면 돈이 있어야 하며 우리는 돈이 생기면 소비와 저축을 선택합니다. 투자나 기부를 할 수도 있지요. 돈을 벌고, 번 돈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건 정말 중요해요. 금융은 돈을 관리하는 과정이랍니다.

2장 : 돈은 처음 어떻게 생겨났을까?
자급자족을 하며 살던 사람들은 특별한 기술을 익혀나가며 자기 능력을 전문화했어요. 점점 생산성이 커지며,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물물교환하기 시작했고 거래가 늘며 금과 은을 통해 교환을 시작했지요. 시간이 지나자 어음과 지폐가 생겨났답니다.

3장 : 돈을 버는 방법
고용주를 위해 피고용인은 일을 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아요. 자영업자들은 운영하는 사업에서 이윤을 얻지요. 수익에서 비용을 빼면 이윤이 됩니다. 급여나 사업의 이윤 같은 것이 우리의 소득이 됩니다.

4장 : 돈의 힘
은행에 돈을 예금하면 원금에 따른 금리에 맞게 이자를 받아요. 은행에는 돈을 빌리는 고객도 돈을 맡기는 고객도 많답니다.

5장 : 신용이란 뭘까?
물건을 살 때 현금을 내기도 하지만 카드를 사용하기도 하죠? 이것은 신용으로 물건을 산 거랍니다. 신용은 물건을 먼저 사고 값을 나중에 지불하겠다고 약속하는 거죠. 현금이 충분치 않을 때 물건을 살순 있지만, 반드시 부채를 갚아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6장 : 신용을 관리하는 법
신용카드로 재화를 신용구매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차용자의 금융정보를 확인하고자 신용 기록, 신용 점수 등을 살펴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대출을 갚을 수 있는 상환능력입니다.

7장 : 저축을 하자!
물건을 사거나, 예상치 못하는 불행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미리 돈을 모읍니다. 은행이란 안전 장소에 돈을 보관하기도 합니다. 예금 계좌를 만들고 언제든 인출할 수 있습니다.

8장 : 돈과 경제
경제는 국가가 한정된 자원을 사용해서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경제는 수요와 공급, 물가 상승, 실업 등의 요인으로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9장 : 주식 시장
주식은 기업소유권으로, 그 기업의 공동 소유주가 되는 셈입니다. 주식투자는 돈을 잃을 가능성이 있기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대해 꼭 잘 알아야 합니다.

10장 : 세상을 돌고 도는 돈
통화는 각 나라에서 사용하는 돈의 형태입니다. 환전은 한 통화를 다른 통화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환전은 무역에서 널리 이루어집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