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과학자가 꼭 알아야 할 과학 이야기 내일을 여는 리틀 전문가 3
황근기 지음, 노연주 그림 / 함께자람(교학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희 둘째는 남자아이라 그런지 과학을 정말 좋아해요.
어릴 때부터 과학 책이란 책은 정말 닳도록 봤어요.
그리고 좋아하는 만큼 책을 통해 배운 과학지식들을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고 정말 잘 기억하고 있더라고요.

저희 아들은 다른 과학 분야도 물론 다 좋아하지만
펭귄을 특히 좋아하고 해양생물들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꿈이 해양생물학자가 되어서 남극에 가서
세종 기지나 장보고 기지에서 극지 생물을 연구하는
(특히 펭귄을 연구하는) 극지연구원이 되는 것이랍니다.

과학파인 만큼 리틀 시리즈 5권을 보여주자마자 역시
제일 먼저 #리틀과학자가꼭알아야할과학이야기
이 책부터 꺼내 보더라고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엉덩이 딱 붙이고 앉아 순식간에 읽어내렸답니다.

-

과학의 분야는 참 넓어요. 그래서 책 속에도 다양한 분야의 과학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블랙홀, 우주, 태양계 등의 천체물리학은 물론, 화산, 화석, 대륙, 공룡, 날씨 등의 지질과학, 기상학, 지구물리학의 이야기도 담겨있고요. 복제, 유전, 생태계, 진화, 세포, 동물, 생명 등 생물학과 생명과학의 이야기도 담겨있습니다.

과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호기심이 많아야 하고, 당연한 사실에 대해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또,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불편함을 뛰어넘는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력이 풍부하면 더욱 좋고, 끈기와 집념을 가져야 지속적으로 연구를 계속할 수 있겠죠?

미래 과학에 대한 소개도 잊지 않습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가능한 것으로 바꾸어놓는 주체가 바로 과학이지요. 우리가 지금 너무 당연하게 사용하는 비행기, 우주선, 스마트폰, 컴퓨터 등 모두가 가까운 과거엔 상상도 못하던 것들이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는 최첨단 과학, 옷처럼 입는 컴퓨터, 로봇 의사, 우주여행 같은 것들은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가 즐겨 사용하게 될 과학일 수도 있답니다. 이렇듯 과학은 무한한 세계로 발전해 나가고 있고,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맞이하는 핵심 열쇠가 될 것입니다.

-

🌠 우주를 꿀꺽 삼켜버린 블랙홀
🌋 깜짝 놀랄 화산의 비밀
🕐 타임 머신을 만드는 방법
🌎 지구가 아프대요
🌍 앗! 떠다니는 대륙들
👫 나는 왜 엄마, 아빠를 닮았을까?
🕸 단단한 사슬로 연결되어 있는 생태계
🌦 날씨는 변덕쟁이
🪐 점점 커지는 우주
🐛 진화의 수수께끼
🔥 두 얼굴을 가진 원자력 에너지
👽 외계인은 정말 있을까?
😺 동물들의 신기한 사생활


책은 이렇게 다양한 과학 분야를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진로의 방향을 과학과 관련된 직업으로 향하고 있는 아이들, 혹은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은 아이들까지 모두 즐겁게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서서히 진로를 정해 가는 시기인 초등 중, 고학년. 아이들은 이 시기 다양한 진로를 경험하고 생각하며 자신의 꿈을 점차 구체화시켜갑니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 조금은 다양한 직업적 지식을 쌓고 체험을 할 수 있으면 참 좋겠지만, 코론로 인해 그 체험이 조금 불편한 요즘이에요. 직접적인 체험은 아니지만 저는 이렇게 책을 통해 체험의 기회를 가지는 것도 좋아고 생각합니다.

#내일을여는리틀전문가시리즈 는 이렇게 여러 직업과 그에 맞는 진로정보는 물론 미래의 다양한 직업을 갖게 될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분야별 상식까지 이해하기 쉽게 풀 쓴 책입니다. 초등 중, 고학년들에게 정말 적당한 수준의 책인 것 같아요. 경제 이야기, 의학 이야기, 과학 이야기, 수학 이야기, 법 이야기까지 미래를 만들어갈 리틀 전문가들이 꼭 읽어보아야 하는 책이랍니다.

진로에 대해 관심 갖는 시기 우리 아이에게 이 책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어떨까요?


🌿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