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융합소프트웨어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10
동방광석 지음, 문형남 감수 / 국일아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는 정보화와 디지털 중심의 제3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점차 제4차 산업혁명 즉,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이 생활 깊숙이 자리 잡게 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드론 등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사회가 되었고, 정보기술의 발달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요. 그 미래에 우리 아이들은 지금보다도 더욱 빠르게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야 합니다. 빠른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이제는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교육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얼마 전에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가 있다는 것을 4차 산업혁명 위원회 SNS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국가적 차원에서 모든 국민들이 디지털 대전환의 혜택을 생활화하도록, 전 국민에게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공언을 하셨다고 하지요.

이것은, 한마디로 융합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가가 직접 체계적인 시스템 교육을 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랍니다. 이제는 국가와 사회가 초등학교부터 직접 체계적인 직업별 맞춤형 AI, SW 교육을 제공하게 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그만큼 세계적인 시류가 융합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융합소프트웨어 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들을 합하여 새롭게 프로그래밍화하는 것이랍니다. 융합 소프트웨어는 에너지, 가전기기, 전기 자동차, 의료, 국방,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요. 또한 한 지역의 특화산업에도 활용되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융합 소프트웨어 기술과 산업이 무궁무진하게 발달하여 점점 더 편리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
.
.
이세돌 선수가 AI에게 패하고 은퇴한 후부터 바둑 천재인 우빈이는 모든 것이 싫어졌어요. 바둑학원조차 그만두고, 컴퓨터나 AI와 관련된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했지요. 그러던 우빈이가 융합 소프트웨어인 아이 트래킹 기술을 통해 잃어버렸던 할머니를 찾고 하반신 마비가 된 친구 수정이의 아버지가 BCI(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시 걷게 되는 것을 보며 자신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요양원에 보급되어 치매나 자폐증이 있는 사람의 친구가 되어주기도 하는 휴머노이드에 대해 알게 되고, 융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스마트 팜으로 농장을 관리하는 삼촌의 이야기를 아빠에게 들으며 미래의 편리한 세상을 맞이할 공부를 하고 있는 아빠처럼 컴퓨터와 함께 미래지식을 공부하고 받아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인공이 되고자 마음먹게 된답니다.
.
.
책은 정말 다양한 융합 소프트웨어의 지식을 다루어 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개념과 함께 생각대로 움직이는 기술인 BCI(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자율 주행, 웨어러블 컴퓨터, 사람의 시선이 어느 곳을 향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기술인 아이 트래킹, 사람과 비슷한 모습을 갖춘 로봇인 휴머노이드, 감성 인식 기술(감성 ICT), 스마트팜, SW 융합 클러스터 2.0 사업, 코딩 등의 개념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너무나 다양한 융합 소프트웨어의 활용 분야들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어서 좋았고요. 워크북을 통해 융합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BCI, 아이 트래킹, 감성 인식 기술에 대해 개념과 BCI전문가, 아이트래킹 프로그래머, 감성인식기술 전문가, 융합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의 전문가들이 하는 일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더욱 편리해지고 빨라지는 미래사회를 이끌어나갈 우리 아이들은 지금부터 융합 소프트웨어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와 공부를 해놓아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고요. 이렇게 책을 통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이 되어있어서 초등학교 2학년인 저희 막내도 정확친 않아도 개념적으로 융합 소프트웨어에 대해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참 좋은 책입니다.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