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에 바로 전달되는 아들러식 대화법
도다 구미 지음, 이정환 옮김, 이와이 도시노리 감수 / 나무생각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 그런 나를 보기도 했다.

상대방이 나에게 조금만 짜증을 내거나 서운한 말투로 얘기를 하면 기분이 상당히 나쁘면서도

반대로 상대방에게 그런걸 느끼면 굉장히 내 마음이 불편하고 서운하다는것을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반성과 함께 새로운 대화법을 배우게 되었다.

같은 내용이라도 한번씩 걸러서 상대방에게 말로 전하면

그에 대한 답이 긍정적으로 나온다는걸 깨달았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가족, 그리고 동료, 친구 모두에게 어떻게 하면 나도 즐겁고 상대방도 즐거울 수 있는지에 대한 대화법이 수록되어 있었다.

특히 낯을 많이 가리고, 말주변이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하고픈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먼저 이 책에서는 인간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줬고,

그 반대로 인간관계과 원활한 사람에 대한 특징을 알려줬다.

그리곤 상대방에게 믿음을 주는 경청방법,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대화법에 대해 여러가지 예를 들어 담아냈다.

특히나 일상생활, 업무 쪽으로도 실질적인 예를 들어줘서 더 와닿았던 것 같다.

나 스스로 특히나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점에서는

자신과 타인이 다르다는점을 인정하라는 것, 상대방의 실수나 무능력도 수용할 수 있다라는 것, 거절의 경계선을 명확히 해야한다는 것 등이

가장 와닿았다.

그동안 내가 표현이 참 서툴고, 어떤면에서는 너무 감정적이지 않았나 싶었다.

물론 책의 내용이 모두 정답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많은 부분 인정할 수 있는 내용이었음은 분명하다.

앞으로는 이 책을 토대로 조금 더 상대방을 배려하고, 또 내 마음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많은걸 배운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