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란 무엇인가 - 창업.세금.회계 전문가 3인방이 밝히는 장사의 기본
조현구.엄은숙.심재용 지음 / 청림출판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은퇴 후 개인사업을 꿈꾸는 분들도 많이 있겠지만, 나와 같이 일반 회사를 다니던 젊은이들도 한번쯤은 개인사업을 꿈꾼다.
실제로 나는 조심스럽게 사업을 구상하려는 단계에 있는 와중에 '장사란 무엇인가' 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마치 돈만 있으면 어떤 장사라도 할 수 있고, 또 그게 잘 될 수 있다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던 나 자신에 대해서 반성하게 되었다.
자본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치밀한 계획! 이라는 것~!
최대한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혹시모를 실패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만이 살아남는 길이 될 것이다.
그럼, 그 계획에는 어떤게 필요하겠느냐? 라는 질문에 대해서 답을 하기 쉽지 않았는데, 이 책에는 그 것에 대한 답이 되어 주었다.
특히 초밥왕 사업계획서가 참으로 인상적이였다.
사업전망, 목표고객, 고객유치, 환경분석, 상권분석, 마케팅전략에 이어 리스크 관리 계획까지!
거기에 원가계획, 손익계획이라는 생소한 계획표까지 참 꼼꼼하게 작성된 사업계획서였다.
실제로 장사를 시작하려면 이정도는 되야 하지 않나 싶다.
철저한 사전분석, 그리고 운영중 리스크관리도 중요하다는것을 알았고, 세금과 회계 부분에 대해서 어느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만
손해없이 더 큰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다라는점! 꼭 필요한 부분인 것 같다.
단순히 장사를 시작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그것을 구체화 시키는 작업들~ 그 작업들을 세분화 시켜 하나 하나 채워가는 과정을 겪어야만
진정한 '장사의 신'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기회에 참 많은 것을 느꼈다. 무리수가 있을지라도 사업에 대한 꿈을 접고 싶지는 않다. 그렇지만 막무가내는 안될말!
앞으로 조금씩이라도 다양한 정보를 찾고, 익히고, 준비해서 멀지 않은 미래에 멋진 나의 사업장을 만들어내고 싶다.
이 책은 먼훗날 나의 장사 지침서가 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