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자존감 공부 - 자존감 높은 리더의 따르게 하는 힘!
김대식 지음 / 해의시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리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또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나도 언젠가 리더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할까?


이런 생각에서 시작되어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리더의 자존감 공부" 라는 책의 제목과 같이 이 책에서는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다룬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겉모습에만 치중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이며, 사사로운 것에 신경쓰지 않는것!
또 나를 사랑하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들~
리더가 되기 위한 여러가지 해법들이 다양한 예를 들어 나왔다.
그 중에서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다" 부분에서는 '직원이 리더를 인정해야 리더의 자격이 주어지듯, 리더는 자신의 실수와 부족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반성과 인정 없이 굳건한 리더는 없다!' 라는 구절이 내 머릿속에 맴돌았다. 무조건 적으로 강하고 진취적인 모습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알게 해주는 구절이다. 빈틈없는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다만 그 빈틈을 최대한 작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그 모습이 아름다운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아이를 대하는 것과 비슷한 점도 많았는데, 그 중에서 "기다리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다" 라는 것! 급한 나의 성격으로는 지금까지도 무척 힘든 부분이기는 한데, 역시 기다려주고 믿어주는것 만큼 좋은 것은 없는 것 같다. 상대방이 안정을 찾고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된다고 하니, 길게 보면 충분한 이득이라고 볼 수 있겠다.
또 내가 평소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부분에서 서로 마음을 열고 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이 책에서도 그런 부분에 대해 나와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많이는 아니지만 내가 평소에 생각하고 행하던 부분들이 나와 뿌듯했고,
또 내가 잘 몰라서 생각하고 행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많이 나와 깨달음을 얻은 내용들도 참 많았다.
이 책에서는 진정한 리더가 갖추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나를 알고 조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부디 많은 이들이 이 책을 통해 작게나마 해법을 찾게 되길 바라며!
나 또한 언젠가는 이루게 될 리더를 꿈꾸며 많이 배워나가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