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저격수의 고백 (20주년 완전판) - 끝나지 않는 경제 전쟁, 미국은 어떻게 승리하고 있는가? 경제 저격수의 고백 1
존 퍼킨스 지음, 김현정 옮김 / 민음인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71년부터 세계 경제 역사를 흔든 경제 저격수가 자신의 과거를 뉘우치고 현대판 제국주의의 민낯을 실화를 바탕으로 낱낱이 파헤친 내용이 담겨 있다.



세계 경제를 뒤흔들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미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개도국에 막대한 대출과 개발 프로젝트라는 '경제 성장' 명분하에 지배를 해왔다고 한다.


경제 저격수로서 새로운 형태로 거듭 변신하게 된 계기로는 2000년대 이후부터 달라진 중국의 막강한 영향력이라고 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세 가지 핵심 주제가 담겨 있다.

1. 세계 지배를 위한 분야가 군사에서 경제로 옮겨진 점.

2. 중국의 일대일로와 미국의 세계 금융 구조로 세계가 하나로 묶이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

3. 죽음의 경제에서 생명의 경제로의 변화를 위해서 경제 저격수를 중단해야 한다는 점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일부 거대한 자본 배후 세력인 강자에 의해 자유 무역과 경제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오랫동안 많은 나라들이 힘든 과정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다.



미국의 경제 저격수 전략으로 인해 전 세계가 많은 부분에서 혜택을 누리고 있는 그 뒷면에는 인류 존재 자체가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파악해야한다고 강조한다.


빠른 속도로 발전해온 현대 과학, 의학, 기술 등 많은 분야에서 누리고 혜택을 받고 있다는 현실 그 뒤에는 경제 저격수의 피해자라 일컽는 각 나라 국민들이 제대로 파악하기 쉽지 않은 많은 검은 거래를 인지하고 인류가 위협 받고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지금 세계적으로 미•중 패권 전쟁 속에서 각 나라가 자국의 경제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세계 경제 시스템을 움직이는 세력에 의해 끌려가는 상황에서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의 제대로 된 인식이 더욱 절실한 때라는 걸 저자의 고백을 통해 심각성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가 이러한 세계 경제 시스템이라는 거대 구조 속에서 진실을 아는 기회는 언론이다. 그러나 과연 언론이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 이 또한 거대 세력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현실에서 각 개인은 적극적으로 진실을 알려는 노력이 분명히 필요해 보인다. 그러한 점에서 존 퍼킨스의 고백은 이 책에서 세계 인류를 구할 수 있는 희망을 전해준다.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경제 저격수의 고백>을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읽고 불편한 진실에서 눈 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경제저격수의고백 #존퍼킨스 #민음사 #협찬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