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권 전쟁 - 패권의 역사에서 발견한 세계를 움직이는 힘의 비밀
최윤식 지음 / 더퀘스트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패권전쟁>은 우리 인류 역사 속에서 권력을 이용해 세계를 움직이는 힘에 대한 비밀을 미래학자인 최윤식 소장의 놀라운 통찰력으로 담아낸 책이다.


우리 인간의 욕심, 욕망은 끝이 없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권력의 범위를 넓혀야하므로 그 과정에서 세상은 불안해지고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지금 현재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은 이념의 차이를 넘어 세계의 절대 권력을 위한 싸움이다. 권력의 도덕을 잃으면 혼란이 불가피하고 권력에 대한 무지는 더 큰 위험에 빠뜨리게 한다.


과거의 역사를 보더라도 권력 획득을 위한 역사에는 패턴이 있다고 한다. 먼저 패권의 힘은 폭력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최초의 패권 획득 사건인 가인과 아벨을 예로 든다. 이 외에도 패권국의 탄생과 이를 누리는 국가의 모습을 통해 현재 패권과 경제, 화폐 달로의 새로운 시각은 매우 중요한 메세지를 이 책에 담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더 조여오는 패권전쟁은 이제 미국, 중국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 전체가 심각하게 바라봐야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지금 우리 눈앞에 펼쳐지는 패권 경쟁의 본질과 패턴을 살펴보면 권력을 향한 욕망, 상대를 제압하는 힘인 폭력, 경쟁우위를 선점을 위한 무기, 이렇게 세 가지의 힘에 의해 결정이 됨을 말하고 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절대 권력을 획득한 국가들은 그 힘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 새로운 무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가운데 미국은 경제 봉쇄 전쟁으로 화폐를 무기로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특히 유통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 영향력이 무섭게 커지고 이 외에도 우주와 하늘, 해상까지 장악하는 것이 권력을 장악하는데 최우선순위가 됨을 강조하고 있다.


지금 세계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치열한 패권 다툼이 펼쳐지고 있다. 글로벌 최고 권력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패권 전쟁에 대한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올바른 판단을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다. 지금의 변화를 이해하고 올바른 대처를 위한 준비를 원하는 분들에겐 매우 진지하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패권전쟁 #최윤식 #더퀘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