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금리 공부 - 금리만 알아도 경제가 보인다
염상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의 첫 금리 공부. 내가 이런걸 공부하게 될 줄이야...

제테크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은 뒤 많은 스승을 만났고 그들의 추천으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었는데, 그중에서도 내게 가장 큰 스승 중 한 분인 김유라 작가님의 추천으로 <나의 첫 금리 공부> 책을 알게 되었다.

2012년에 나온 <금리의 역습> 개정판으로 제목처럼 나같은 경제무식자에게 처음으로 "금리"의 원리와 필요성을 아주 친절히 설명해 준 책이었다.



당신의 첫 금리 공부를 위하여​



기준 금리가 과연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외환보유고가 많다는것이 과연 자랑일까요? 왜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신용에 대한 비용이 저렴한 나라가 되었을까요? 도대체 마이너스 금리는 어떻게 존재할 수 있을까요?

지은이의 말 中

살면서 이런 질문을 해 본 적이 있던가.

서점에 가면 주식과 부동산, 경제에 관한 책들은 넘쳐나는데 금리와 채권 시장을 이야기하는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물론,,, 나는 자발적으로 찾아볼 생각을 꿈에도 해 본 적은 없지만, 금리에 관한 유명한 책은 들어본 적이 없다). 증권사에 입사해 7년간 채권시장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로 일했고 현재는 해지펀드 매니저로 일하는 저자는 금리와 채권 시장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다고 한다. 그렇게 독자에게 던져진 질문들. 기준금리, 외환보유고,마이너스금리 등등등... 뉴스나 신문에서 익숙하게 보고 들었던 단어지만 그 의미는 생소한 이것들을 왜 우리는 살면서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을까. 모든 경제위기의 시작과 끝에는 금리가 있다고 한다. 채권시장과 금리는 원인이자 결과이며, 본질이자 현상이기 때문에 이것을 결정하는 정부의 의도는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경제를 예상하고 흐름을 읽는 일에 금리를 모르고서는 안될 일이다.



생경한 단어와 친숙하지 못한 경제용어들 때문에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는 저자의 노력이 무색하게 쉽게 이해하고 단숨에 읽어내려갔던 책은 아니었다. 물론 이 역시도 기초경제지식의 기본기에 따라 다르게 느낄 난이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 하나로 금리를 이해하고 경제흐름과 투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날릴 수 있었다는 스승의 얘기를 마음에 새기며 이해될때까지 읽고 또 읽어보련다.

 금리와 주가, 환율, 원잦와 부동산 가격은 같은 선상에 존재하는 평등한 관계가 아닙니다. 금리는 토양과 같으며 나무의 뿌리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금리를 시작으로 주가와 환율, 원자재와 부동산이라는 가지가 자라나는 것입니다. 토양과 뿌리의 상태에 따라 그것들 얼마나 자랄 것인지, 혹은 가지가 시들어버릴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P.7



금리가 높으면 팔리지 않아도 금리가 낮으면 팔릴 수 있다. 회사는 돈을 조금 더 벌 수 있고, 그 돈으로 새롭게 투자를 하거 직원들의 임금을 올려줄 수도있다. 그럼 그 직원들은 또 다른 소비를 통해 같은 현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렇듯 금리는 경기를 움직일 수 있다. 그래서 금리를 알면 경기의 흐름이 보이는 것이다. P.44



저금리 시대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나라에서의 기본적인 투자 방향은 국내가 아닌 해외다. 분산효과 차원에서도 더욱 그러하다. 해외 투자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 P.74



일본은 기대 인플레이션이 극도로 안정되어 있는 나라 중하나다. 그러므로 물건을 생산하는 사람도 내년에 어떻게 물건 가격을 올릴까를 고민하기보다, 어떻게 가격을 내리지 않을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P.82



국민연금만 믿고 있으면 안 된다. 그렇다고 국민연금이 불안하다고 다른 연금상품만 찾는 것도 역시 위험하다. 특히 지금처럼 실질금리가 낮을 때는 더더욱 안된다. 실질금리가 낮아지면 내 연금의 가치도 낮아진다고 생각하고 실질금리가 낮은 상황이 지속될 때 내 자산가치를 방어해줄 수 있는 투자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P.144



환율이 급등할 경우 투자자 입장에서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환율 급등 이후에 찾아올 기회를 찾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이것만 기억하자. "위기 발생 시 환율 급등은 우리나라의 특성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인 것이며, 그 뒤에는 반드시 큰 기회가 온다." P.214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세계 8위이다. 외환보유고가 다는 것은 그만큼 비효율적인 자산이 국내에 크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민간의 해외투자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고 선입견을 버릴 수 있다면 한국은 위기에 오히려 강한 나라로 바뀔 수도 있다. P.234

*컬쳐300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