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마음챙김 - 행복한 교사로 살기 위한 마음의 균형 잡기
심윤정 지음 / 지식프레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롤로그 선생님께 마음챙김이 필요한 이유를 읽는데 갑자기 눈물이 핑 돌았다. 내 마음속에 누군가가 들어왔다 나간걸까? 올해 첫 발령난 햇병아리 신규인 나는 학교에만 가면 정신없다는 생각도 못할 만큼 정신없이 뛰어다녔던 것 같다.

 

첫 방학을 맞이하며 이 책을 만났다. 내게 마음챙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내가 나 자체로 온전하기 위함이고, 또 교사로서 내가 만날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나의 멘탈을 무장하기 위함이었다. 나의 마음이 흩어져 있으면, 마음에서 비롯되는 모든 말과 행동이 조금씩 어긋나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 책에서 느낀 마음챙김의 개인적 정의는 지금 내가 당장 하고 있는 것에 최대한 집중하는 것, 그리고 오롯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 그래서 나의 마음이 혼란스럽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것이라 결론지었다. 이를 위해 본문에 소개된 호흡법을 실천할 수도 있고, 예쁘게 플레이팅된 디저트를 눈과 입으로 먹을 수도 있고, 펜을 들고 젠탱글을 그릴 수도 있고, 바디스캔을 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을 아이들과 공유하여 수업 전에 마음을 다잡기도 하고, 수업 후에 소감을 나누는 등 학교 생활 중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마음챙김은 사실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너무나 당연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래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을 실천해보고 그 중 선택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안내된 점이 참 좋았다. 방학을 보내는 동안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 몸과 마음을 충만하게 채울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