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엄마처럼 - 일등이 아니어도 행복한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
오드리 아쿤, 이자벨 파요 지음, 이주영 옮김 / 북라이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 많이들 보고 있는 "프랑스 엄마처럼"
지난번 세계 엄마들의 일등 교육법을 통해 프랑스 엄마들의 교육방법을 살짝
접한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북라이프 "프랑스 엄마처럼"을 보며 더 많은 것을 공감할수 있었어요.
 
두 명의 작가 역시 다자녀 엄마들로 더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책 보는 효과 역시 배가

되었던거 같아요.
사실 책에 있는 대로 모두 실천 할수는 없지만 부족한 것은 채우려고 노력할 것이고
좋은것은 그대로 쭈욱 유지하기 위한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제3장으로 구성된 목차를 보고 소제목을 보며 유독 관심이 가는 부분들이 많았던거 같아요.
저 역시 삼남매를 키우고 있고 초등생부터 유치원까지 연령대도 다양하고
가장 애로사항이 많을 시기이기도 하죠. 책을 읽으면서 그 시기에 제대로 아이에게
해주지 못한것들..또...때때로 기다려 주지 못했던 마음등...부분 부분 걸리는 부분이 많았어요.
저에 육아방식에 잘했다고 말하고 싶은 부분도 있었지만 대부분 아쉬운점이 더 많았다고 할수

있죠.
 

 

 

 

 

가끔은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문화적 차이...그리고 교육의 마인드 자체가 다르다는 것...
그건 곧 프랑스의 교육법에 대한 부러움이 더 컸다고 말하고 싶어요.
도대체 누구를 위한 교육인걸까? 저 자신 또는 많은 부모님들께 던져지는 질문이 아닐까요?
비단 부모님들뿐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의 중심에 계시는 분들까지도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할 질문인거 같아요.
 
 
 
 
여러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 아이의 현재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보기도 하고
또 아이의 생각을 좀더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작년에 첫째 아이와 했던 "마인드 맵"이 생각나네요...아이의 독서 때문에 시작했던 마인드 맵...
효과를 보고 난후 저 스스로 귀찮아서 였을까?...접어 버렸는데 프랑스에서는 세 살부터 마인드 매핑으로 생각한다고 하네요.

작년에 했던 자료를 찾아보니 신기할 정도로 아이가 연결시킨 단어와 생각들의
범위가 꽤 크더라구요. 아이들의 감정관리에도 도움이 될듯 하고 여러 교육 차원에서
좋은 방법인듯 해요. 모든 일에 여유와 긍정이 좋다는 건 알지만 항상 주변 환경을 탓하며
꼭 해야 하는 것들을 피하려고 했던것은 아닌가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오늘 삼남매가 모두 방학을 한 날인데 방학동안 아이들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또 우리 아이들을 긍정의 마음으로 교육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