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Have a Dream 마틴 루서 킹 - 그래픽 평전, 2014 세종도서 선정 도서 푸른지식 그래픽 평전 1
아서 플라워스, 피노, 마누 치트라카르 / 푸른지식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딸 이를 위해 신청한 'I have a dream'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마틴 루서 킹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킹은 소로의 시민불복종과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주의를 본받아 전 세계

흑인들을 위한 인권운동가로 활동했어요. 딸 아이 역시 마틴 루서 킹 목사를

좋아하는데 책을 읽고는 미쳐 알지 못한 내용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고 해요.

물론 저 역시 책을 읽으며 제가 알고 있는 것보다 마틴 루서 킹이 이루어낸 일들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흔히 인권운동가들의 삶을 보면 고단한 삶을 많이

묘사하는데 'I have a dream'에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에 대한 이야기들이

명확하게 실려 있어요. 아이들이 보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구요.

책을 처음 접하면 만화인가?라는 착각을 할수도 있지만 그래픽 속에 내용들이 꼼꼼하게

나와 있어요. 페이지 분량이 많다 해도 글밥이 크고 적어서 저학년 아이들도 충분히

볼수 있는 책이라 저는 더 좋은듯 하더라구요. 두루 두루 전학년이 볼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래픽 묘사가 아이들에게 많은 생각을 불어 넣어 주기도

할거구요. 저도 그동안 흑인 인권운동가 마틴 루서 킹 하면 정말 대표적인 일들의 단면만

알고 있었던듯 해요. 물론 제가 알지 못했던 개인적인 오점도 있긴 했지만 죽기 전까지

킹이 했던 일들에 비하면 그건 큰 오점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반대 세력들에게 테러를 당하기도 하고 늘 생명의 위협을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킹은

죽기 전까지 자신의 확고한 생각과 의지를 꺽지 않았죠.

 

흑인 노예를 해방시키기 위한 시작은 바로 링컨 대통령 이였지만 남북전쟁을 통해서도

노예들의 해방이 완벽하게 되진 않았었죠...돈과 권력을 쥐고 있던 사람들은 노예들을

쉽게 놓아주지 않았어요. 마틴 루서 킹은 몽고베리의 버스안타기 운동을 시작으로 흑인들의

지도자로 추대 받으면서도 그를 비판하고 욕하는 흑인들도 많았어요.

버스안타기의 불씨를 피워준 로자파크스를 석방 시키기 위해 킹의 노력이 없었다면 그녀의

소신이 그대로 묻혀 질수도 있었겠죠. 우리가 생각할때 킹은 아주 강인한 사람처럼 보였을진

몰라도 책을 읽다보니 그 역시 우리와 같은 감성을 갖고 있던 사람이라는걸...

사람들의 말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고뇌도 하고....

하지만 언제나 변하지 않는 꿈이 있었기에 죽음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물러나지 않은 킹이

있었기에 흑인들의 삶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해요.

여전히 인도의 카스트제도 "불가촉천민"이 존재하는 것이 여전히 아쉽지만...

앞으로 모든 사람이 동등한 삶을 살수 있는...그리고 인간의 기본 권리인 인권을 존중받으며 살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더 강렬하게 드네요.

무엇보다 아이에게 세상을 살아가며 가장 소중한 것을 일깨워 주는 내용들이 가득해서 너무

좋았어요. 가족이 함께 읽어보고 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