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대한민국 - KBS [문화기행, 세계의 유산] 김용범 감독의 여행 가이드 최신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1
유한준 글, 김용범 사진 / 북스타(Bookstar)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수록 정말 많은 지식들을 필요로 하는거 같아요.

아직은 딸아이가 4학년이지만 내년에 5학년이 되면 사회 과목 자체가 많이

어려워 진다고 하더라구요. 역사도 배우고 역사속 인물들과 문화유산등에 관련해서도

많은 부분을 배우겠죠. 그래서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게문화유산>을

읽으며 다양한 문화유산을 접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어요~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요. 우리 나라에도

유네스코에 등재된 문화유산이 많은데요. 그만큼 문화적 가치가 있기에 보존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나중에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 더더욱 그래야 겠지요.

가끔 사고로 인해 우리 문화유산이 손실되는 것들을 보면 많이 안타까워요...

 


 

해인사 팔만대장경판~예전에 해인사에 다녀온 기억이 나는데...

너무 오래전 일이라 가물 가물 해요. 팔만대장경판은 국제 제32호예요.

해인사 팔만대장경은 오랜 역사를 비롯하여 내용이 완벽하다고 해요.

또한 정교한 인쇄술의 극치를 엿볼 숭 있는 세계 불교경전중 가장

중요하고 완벽한 경전이라고 해요. 그만큼 세계적으로도 높이 평가되는 보물이죠!~

 


 

저도 사실은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모르는 부분들도 많아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려면 인터넷을 찾아보기도 하고 그러는데요.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는 정말 개요부터 과거 역사등이

잘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많은 지식을 습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더라구요.

 


 

아직 삼남매는 해인사를 가보진 못했는데 책속에 해인사 팔만대장경판이

나와 있어서 좋더라구요~~

 


 

불국사와 석굴암은 저도 꽤 많이 다녀왔는데...아직 삼남매는 거리가 멀어서

한번도 가보지 못했어요. 가끔씩 계획을 하다가도 거리상 문제로...

막내가 아직은 어려서 너무 먼거리 여행은 좀 힘들더라구요.

특히 첫째에게 꼭 보여주고 싶은 곳중에 한곳인데...내년에 5학년이 되면

불국사로 수학여행을 간다고 하더라구요~~~~

 

불국사는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사찰중 하나인데요.

창건의 역사와 함께 불국사의 절 이름의 뜻까지 너무 상세히 나와 있더라구요.

<교고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보다 보니 저절로 역사 공부가 되는듯 해요.

 


 

불국사와 석굴암을 보며 그외 다양한 국보의 사진들과 설명들을 볼수도 있는데요.

무영탑의 전설을 읽다보니 "아사달과 아사녀의 애절한 사연"도 알게 되었어요.

학교 다닐때 선생님께서 들려 주신 이야기 같기도 하고....암튼 너무 오래전에 들은 이야기라

가물가물 하더라구요.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으니 아이가 더 재미있게 보더라구요~

 

 


 

수원화성도 많이들 다녀오셨을테지만 저 역시 기억에 많이 남는 곳이예요.

도심속에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서 그런지 더 기억에 남더라구요^^

더구나 동서양의 군사 시설 이론을 잘 배합시킨 독특한 성으로 방어적 기능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수원화성은 사도세자의 원한을 풀어드리기 위해 아들 정조가 만들었다고 해요.

사도세자는 역사 드라마에서도 많이 접했기 때문에 요즘에 초등학생

아이들도 잘 알고 있더라구요. 좀 슬픈 역사죠....


 

그 밖에도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있는데요. 기록유산과 무형유산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기록유산으로는 훈민정음을 들수 있는데요.

1997년 10월 지정되었다고 하네요. 훈민정음은 국보 제70호예요.

 

 



 

무형유산으로는 우리나라 판소리를 빼놓을수 없죠.

그 밖에도 강릉단오제.강강술래.남사당놀이등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어요.

 

 

 

 

 

2011년 11월엔 택견도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되었다고 해요.

책을 보기 전까진 모르고 있었던 부분이네요. 아이 책을 보며 저도 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고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