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러넘치도록 사랑하라 - 0~6세 아이에게 주는 마법의 사랑
모토요시 마토코 지음, 이지현 옮김 / 이다미디어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0~6세 아이에게 주는 마법의 사랑.....흘러넘치도록 사랑하라...

제목을 보며 도대체 어떤 내용이길래...마법의 사랑이라 말하는지 궁금했다.

대부분의 많은 부모들은 내 자식을 끔찍히 아끼고 사랑한다.

본래의 마음은 그렇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는 방식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흘러넘치도록 사랑하라...누구나 그렇게 하고 싶고

또 어쩌면 그러고 있다고 생각할지도...그런데 나도 삼남매를 키우다 보니 뜻밖의

어려움들이 있곤 했다. 별것 아닌것 같은 육아...육아는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라는

생각을 나도 해본적이 많다. 아이들은 사소한것에도 화가 나기도 그리고 하하 호호

신이 나기도 한다. 때로는 이런 아이들을 보며 도대체 어디에 장단을 맞춰야 할지

고민일때가 있다. 마트에 가서 원하는 것을 사주지 않는 다며 뒹구는 아이들을 본적도

있다. 그런 아이들을 보며 아이도...엄마도 참 힘들겠다..그런 생각을 하곤 한다.

그런데 책을 보며 느낀점이 정말 많다. 모든 육아책을 보면 문제 있는 아이는 없다는

그말...그말이 진리인걸 알면서도 때론 아이들의 작은 요구에도 뭐가 귀찮고 싫은

것인지...잠깐만...좀이따....나중에...안돼...이런 말들을 서스럼 없이 하곤 한다.

어떨땐 그게 아이에 대한 엄마의 오기일지도 모르겠다. 나도 예전엔 아이들의 작은

부탁을 들어 주지 않을때도 있었고 괜한 고집이라 단정지으며 아이와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런 나의 행동이 결국엔 아이에게 상처만 준다는 것을 깨달은 뒤로는

가끔은 귀찮기도...이건 아닌데 하면서도 들어 줄때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언제나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다. <흘러넘치도록 사랑하라>를 읽으며

부모의 행동과 말등이 우리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아침에 1분간의 포옹만으로도 야뇨증을 앓는 아이들이 낫기도 하고 문제행동을 했던

아이들이 달라지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한다.

저자는 의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독자에게 이야기 함이 아닌 자신이 50년동안 경험

했던 것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 해주었다. 반론하는 사람도 있었고 저자의 말을

듣고 반신반의 하며 따라했던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아이의 이상행동이나 문제점등이 개선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저자가 일러주는 방법이

사실 그리 어려운 방법이 아니었다.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 주고 진심으로 놀아주고

아이가 떼를 쓰는 것처럼 보이고 어리광일지 모르지만 모든것을 받아주고 포옹해

주는 것이었다. 끊임없는 스킨십과 애정표현으로 문제 있는 아이가 어느날 갑자기

아무일도 없었던 듯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신기할 따름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알면서도 실행하고 고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거 같다.

요며칠 내 몸이 아파...막내의 어리광이나 짜증이 좀 귀찮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런데 나에 그런 마음이 아이에게 분명 전해지는 듯 하다...평소와 다른 엄마를 보며

아이는 작은 것에도 서운해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반성하고 아이를 다시 평소처럼

좀더 관대하게 대하고 애정표현을 듬뿍듬뿍 하였더니 역시 엄마가 최고!!

저자는 육아는 힘든일이라 이야기 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대하고 그 진심과

사랑이 전달된다면 문제아이라 했던 아이도 변화될 것이라 했다.

나 자신을 뒤돌아 봐도 육아초기엔 아이 때문이 아니라 내가 짜증나는 일이 있을때 그런

감정을 아이에게 그대로 표현한 때도 있었던거 같다. 어쩌면 가장 위험한 행동이 아니었을까..

커가는 아이들을 위해 부모로써 좀더 노력하고 애정표현을 거침없이 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