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엄마들의 일등 교육법 - 총명하고 강한 사람으로 만드는
김상숙 지음 / 아이넷북스(구 북스앤드)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자녀교육]세계엄마들의 일등교육법-김상숙
 
 



최근들어 여러 나라의 공부비법이나 자녀교육에 대해 책과 방송을 통해 접하게 되는데요~
북스앤드 도서 세계엄마들의 일등교육법은 주로 제가 관심있어 하는 나라들의 교육법이 나와 있어서 더더욱 흥미를 갖고 보게 되었어요~ 이스라엘.독일.미국.프랑스.일본.중국등 각기 다른 문화를 갖고 있는 나라들의 양육과 교육법은 우리나라의 교육방법과도 큰 차이가 있었어요~

그리고 각 나라별로 지금의 교육법이 과거 역사와도 큰 영향이 있다는것과 국가마다 갖고 있는 성향에 따라 다르고~ 한편으로 이런생각까지...위의 다섯 나라가 모여 토론을 하게 된다면 뜨거운 토론의 장이 되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유대인의 육아방법과 교육방법에 꽤 관심이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도 가장 공감대가 많이 형성되었던거 같아요!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족간의 화합이 잘되고 탈무드를 삶의 지침서로 생각하며 교육을 받기 때문에
논리적이고 지혜로움이 돋보였어요~ 무엇보다 2000년이 넘는 박해를 받으면서도 오늘날 세계 중심엔 언제나 유대인이 자리 하고 있으며 노벨상 수상 경력이 가장 많은 민족이라는 사실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거라 생각해요! 무엇보다 교육의 주체가 어머니와 아버지가 되고 암기과 주입식 교육이 아닌 체험을 중시하는 현장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고 알아가는 교육방법이 처음엔 다소 기다림이 필요할수도 있겠지만 우리 아이들의 10년 20년의 미래를 보았을땐 더욱이 합리적인 교육이 될거라 생각했어요~  다음은 독일과 미국의 교육을 보며 미국식 교육은 이미 방송매체를 통해 많이 알고 있던 부분들이 많았는데 독일교육은 처음으로 자세하게 알게 되었어요~
역시 독일민족의 역사를 알수 있는 계기도 되었구요~
또한 독일 사람들의 교육법이 자연주의와 실용주의라는 사실~ 그리고 무척이나 검소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가급적이면 새물건을 사지도 않고 또 잘 버리지 않는 습관등이 독일 사람들의 검소함이 몸에 베어 있고 또 오후 4시면 온 가족이 모여 함께 집안일을 한다는 것도 좀 의외였어요~ 저는 독일이 축제의 나라이고 축구와 맥주를 좋아해서 좀 흥청 할것 같았는데 제가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이 많았어요^^

또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많고 과거 전쟁을 치르며 자행했던 역사를 반성하고 특별한 직업이 아니면 제복을 입지 않는 나라라고 하더라구요! 일본과 비슷한 국가이면서 큰 차이를 보여주는 부분이였어요~ 정부에서 여성들에게 일과 양육의 양립활동을 할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부분이 정말 많았구요~ 산림관이였던 프뢰벨이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설립한 나라인만큼 제도가 굉장히 좋았어요! 일류기술을 습득할수 있도록 직업교육에 대한 투자도 많이 되고 있어요~ 실제 우리나라 교육제도와는 큰 차이를 느끼기도 했어요~

미국은 누구나 알듯 자립심이 강한 아이들로 키우고 기본적인 소양을 추구하는 나라인만큼 교육법이 조금은 프리하면서도 정해놓은 규율등에 있어서도 엄격하게 아이들을 교육하더라구요~ 그리고 홈스쿨링의 효과를 보는 나라이면서 영재교육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요. 아이들이 어려도 언재나 논리적으로 설명해주고 기다려주는 모습도 우리 나라 엄마들의 조급함과는 다소 차이가 많다는 것을

느꼈어요!

프랑스 교육법을 보면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는데요~ 굉장히 개방적이라고 생각했던 나라가 여성들에겐 꽤 보수적이였다는 사실이 좀 의아하게 느껴졌어요! 과거 프랑스는 남편의 허락이 없이는 직업도 가질수 없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프랑스 엄마들은 성격이 좀 다혈질이라고 해요. 그래서 가끔은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도 아이의 빰을 때리기도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부분은 한국 엄마들과는 많이 다른 부분인거 같아요~ 프랑스는 정말 아이들을 키우기엔 좋은점이 많았어요~
정부차원의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제도 또한 우리나라와는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아이들은 주4일 수업을 하고 방학도 4번이나 있다는 것도 좀 놀라웠어요! 미술은 유아교육의 기초로 삼고 있을만큼 아이들을 아름답고 창의적인 아이들로 교육하고 있어요~
하지만 교육외 프랑스 사람들은 정말 개인주의 성향이 굉장히 강했어요~ 가족 중심 보다는 개인성향이 강해서 한국 사람인 저는 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했어요~

일본과 중국은 같은 아시아 국가 이면서도 다른점이 정말 많았던거 같아요. 일본은 개인적인 부분 보다는 대인관계 및 공동생활에서 지켜야할 예의범절에 대한 교육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겼어요~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과 소식하는 습관으로 자기 관리 또한 철처하게 훈련하기도 하더라구요~ 대부분의 가정에선 아이들이 편안하게 활동하도록 하지만 밖에서는 굉장히 엄하게 교육해요! 또 예전에도 읽은적이 있지만 일본의 유치원은 다른 나라를 비롯 하여 우리나라와도 큰 차이가 있어요~ 일본은 명문대를 가기 위해 유치원때부터 입시 전쟁의 대열에 합류하면서 각종 학원을 다니기도 하고 과외도 많이 받으며 교육받더라구요...다른 교육을 떠나서 저는 유치원 교육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듯 보였어요..그리고 일본의 사교육 열풍이 우리 나라와 비슷하면서도 더 극성이라고 느껴지는 부분도 많았구요!

마지막으로 중국의 교육법을 보면서는 제가 알고 있던 부분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어요~ 전에 중국인들의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형설지공을 떠올리기도 했고 국가를 위한 애국심 부모에 대한 효심을 보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이 공부하는 목적과는 사뭇 다르다고 생각했는데요.  전통육아법을 보면 유교의 가르침에 의해 아이들을 키우는데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많을거라 생각했어요!
몇년전 방송으로 봤던 소황제 증후군 역시 그런 부분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한자녀 정책으로 부모와 조부모의 온갖 정성으로 키워지는 중국 아이들중엔 여러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것 같아요. 유교의 가르침엔 부모가 늙으면 자식이 부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줘야 한다는 가르침처럼 중국의 부모는 아이들을 키우며 쩔쩔맨다는 사실이 좀 문제가 있어 보이는듯해요~ 과거 우리 나라도 그러했지만 지금의 부모들은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중국 교육법은 개인주의가 아닌 집단적인 것을 더 가치있게 여기고 아이들을 교육할때도 사회주의적 인간형으로 교육한다고 해요.

또한 중국에서도 조기교육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기도 한다고 해요! 무엇보다 중국사람들의 높은 교육열 또한 대단하다고 느꼈던 부분이 많았던것은 시설이나 환경은 좋지 않지만 그 환경속에서 소속감을 잃지 않고 열심히 하는 모습등이 인상적이였어요~

각 나라의 문화가 다른만큼 교육법 또한 두드러지게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 정서에 잘 맞아 떨어지는 교육법도 있을테지만 반대로 정서적으로 너무 상반된 부분들도 많았던것 같아요~하지만 나라마다 교육법은 확연히 다르지만 특정 교육법이 정답이라고 말할수는 없는거 같아요! 다만 우리 정서와 잘 맞고 주변환경등이 잘맞는 교육법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그래도 다양한 교육법을 통해 지금 제가 실천하고 있는 교육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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