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33
마이클 모퍼고 지음, 마이클 포맨 그림, 윤미중 옮김 / 내인생의책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아이들에게나 그리고 어른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는 책이다.

우리는 안그런다 하면서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편견이란 시선으로 바라볼때가 많다.

 

<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책속의 주인공은 이미 할아버지가 되어 어린 손주가 있었다.

손주에게 할아버지의 유년시절을 이야기해 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지금의 세상과는 많이 달랐던 시절~ 할아버지는 자신을 어렸을때 "나쁜놈"이라고 이야기 한다.

보통 우리는 문제아를 볼때면 문제아의 이야기를 듣고 마음을 이해하려 하기 보단

남들이 얘기하듯 문제아는 그저 나쁘다는 인식을 갖고 판단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할아버지의 유년시절은 누가 봐도 나쁜소년의 이야기를 하는것 같다. 전쟁으로 폭격을 맞아

폐허가 된 집들에는 "위험접근금지"라는 표지판이 있었지만 소년은 그것도 무시하고 들어가 놀이터라고

생각하며 벽을 타고 나비를 쫒아다니기도 했다. 하지만 동네 경찰관은 그런 소년을 매일

쫒아내며 나쁜놈이라 욕을 하기도 하고 잡히면 감옥에 넣겠다고 했다.

 

학교에 들어갔지만 적응하지 못했고 흥미를 느끼지 못했지만 유독 음악시간을 좋아했던 소년!!

그건 웨스트 음악선생님 때문이였다. 다들 문제아 라며 나무랄때 웨스트 선생님만은 소년에게 언제나

다정하게 말을 걸어주었다.  하지만 선생님은 곧 학교를 떠나게 되었고 웨스트 선생님이

없는 학교에서 소년은 적응하기가 힘들었다. 다른 학교로 옮겨 갔지만 이미 소년에겐 문제아라는

딱지가 붙어 있었고 새로운 학교에서 선생님들께 많이 맞기도 했다.  소년은 열네살에 학교를 그만두고

정비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밤에는 불량 소년들과 어울리기 시작했다.

 

해서는 안될 일들을 하게 되었고 결국 소년은 소년원에 가게 되었다.

소년에게 "넌 나쁘지 않아"라고 얘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소년의 엄마 역시 아들에게

"나쁜놈"이라며 몰아세웠다. 소년원에 간 소년은 아침마다 담 밖으로 나가 달리기를 하며 자유를 느끼곤 했다.

소년은 달리기를 하다가 어느 구간에선 늘 일부러 천천히 달리기 시작했다. 그곳엔 말을 키우는

축사가 있었다. 말을 보는 일이 소년에겐 즐거운 일이였다. 그런데 소년이 마구간에서 머무를때마다

소년을 바라보던 노인이 있었다. 그분은 바로 알피씨라는 분이였다. 나쁜 소년에게 "너는 나쁘지 않아"라고

유일하게 말해주셨던분~알피씨 덕분에 소년은 마구간에서 일을 도울수 있게 되었고 알피씨를 통해

말에 대해 알게 되면서 소년은 말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  어느날 다른곳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오게된

말 "돔베이"를 소년이 다루게 되었다.  소년은 돔베이를 쓰다듬어 주고 정성으로 돌봐주었다.

알피씨는 소년에게 언제나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소년을 달라지게 만들어주신 멘토같은

분이셨다. 시간이 흘러 돔베이는 다른곳으로 팔려가게 되었고 소년 역시 소년원에서 착실하게 생활하여

3개월이나 일찍 출소하게 되었다. 소년은 다시 세상밖으로 나왔지만 소년을 반겨줄 사람은 없었다.

 

우연히 군인들의 행진을 보게 되었고 한 군인이 말에서 떨어지자 소년은 도망치는 말의 고삐를 잡아

군인에게 데려다 주었다. 말을 잘 다루는 소년을 보며 군인아저씨는 소년에게 군이이 되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했고 소년은 군인이 되기로 마음 먹었다. 군인이 되고 소년이 처음으로 행진에

나가게된 날이 여왕 페하의 생신을 기념하는 행진이었다. 그런데 소년은 너무 깜짝 놀라

타고 있던 말에서 떨어진 뻔했다. 바로 북치는 군인을 태우고 있었던 말이 돔베이 였기 때문이다.

 

소년은 이내 결심하게 되었다. 언젠가는 군악대에 들어가 북을 치며 돔베이를 타겠다고!!

시간이 흘러 소년의 소원대로 군악대에 들어가게 되었고 돔베이를 타고 런던 전체에 울려 퍼지도록

북을 치게 되었다.  소년은 이내 알피씨와 웨스트 음악선생님이 떠올랐다.

 

남들이 문제아라며 비난할때 두 사람은 소년에게 편견이 아닌 따스함으로 다가와 줬고

알피씨는 소년에겐 말과의 우정으로 소년이 변화되게 만들어 주신 분이다.

 

  

이렇듯 문제아라고 해서 실제 문제만 일으키는 아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아무 문제가 없는

아이일지도 모르지만 사람들은 늘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너무 쉽게 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가 있는 아이라면 좀더 따스하게 감싸주고 문제아이의 진짜 문제점을 찾아야 하는 것이

방법인거 같다. 딸아이와 같이 책을 읽고 독서 토론을 하면서 딸아이 역시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였다. 또한 책의 마지막 이야기속의 시대적 배경과 지식이

실려 있어서 아이와 잠시나마 공부를 할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읽어 보고 이야기도 나눠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