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워라
박성철 지음 / 크레용하우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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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 미래의 힘은 스토리텔링이다!!

 

아직은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이 생소하게 느껴진다....이번 도서를 읽으면서 내 머리속이

아주 복잡 미묘한 감정에 얽히고 섥히고~~~ 책을 읽고 난 뒤에도 여전이 여운이

가득한 책이다. 삼남매를 키우지만서도 아직 입시에 대해선 나와는 관계 없는 일 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 보니 나태하고 준비성 없는 엄마라는 사실.....쩝.....

 

첫째가 초등학교4학년!! 올해 처음 스토리텔링이라는걸 접하게 되면서 딸아이 역시

스토리텔링수학을 조금은 여러워 하고 있다.  그리고 달라진 입시제도에 대해선 한번도

들어본적도...알아본적도 없었다..왜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워야 하는지도 책을

읽기전에 무슨 이야기 일까...

제목이 궁금해서 읽게된 책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상당한 충격을 받게 되었다.

나름 아이들을 위해 이것 저것 노력한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아니었다는 사실...

학원을 쫒아 다니며 사교육을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아이를 위해 부모가 해줘야 하는

역할이 따로 있었던 것이다.

 

내가 스토리텔링은 처음 알게 된것은 올해 둘째가 유치원에 입학하면서 이다.

유치원에서 스토리텔링 교육을 한다고 했지만...사실 크게 관심이 없었다.

그닥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스토리텔링은 이제

필수인거 같다. 아니 스토리텔링을 자연스럽게 습득 해야 할것 같다. 이제 중학교도

그리고 외국어고 과학고에 가려고 해도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위대한 위인들을 보면 솔직히 스토리가 없는 인물은 없다. 바로 그것이 정답이였던 것이다.

우리는 삶에 있어서 실패를 많이 하는 사람은 뭔가 부족하다 생각할지라도 사실은 반전이 있었다.

실패를 해본 사람은 이미 스토리가 있는 것이다. 실패의 과정속에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겼고

많은 것을 얻게 된다는 사실!! 실패를 모르고 성공만 한 사람은 한번의 실패로 모든것이

무너질수도 있다.

실패란 나를 더 단단하고 견고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과학고와 외국어고가 생겨나면서

학원들은 선행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학생과 학부모를 유치하고 있었다. 선행이라는 개념이

아니였다. 3년이나 미리 선행학습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 것인가?....

 

하지만 앞으로는 학원을 쫒아다니며 내신에만 몰두하는 어리석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될것 같다.

바로 입학사정관제란 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에선 100년전부터 시행된 제도라고

하는데 사실 미국에선 불손한 의도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공부의 최강 유대인들이 하버드를 비롯

명문대 입성을 막기 위함이였다고 한다. 하지만 의도가 어찌되었든 미국의 입학사정관제는 자리를

잡았다고 한다. 우리 나라는 이제 시작이나 다름없다. 앞으로는 점점 확대될것이라고 한다.

 

 

<스터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워라>를 보면서 사실 여러번 흠짓했다. 책 한권속에 정말 수많은

정보가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어디 하나 아쉬움 없이 하나를 알고 궁금해 하면 바로

그에 대한 답변이 있었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의 입사시험 문제를 보면서

정말 입이 떡하고 벌어질수 밖에 없다. 도통 알수가 없는 문제...도대체 이 문제에 답변을 하는

사람이 있을까?란 의문이 들 정도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원하는 답을 적었을것이고

그 답을 적은 사람은 대부분 스토리텔링에 강한 사람 이였을 것이다.

 

지금의 나처럼 아이가 초등학생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은 입학사정관제가

무엇인지...어쩜 내가 그랬던 것처럼 정말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한다.

 

입학사정관제란 예전의 입시제도와는 많이 다르다. 즉 성적뿐 아니라 그 사람의 소질,

적성,논리력, 창의성, 대인관계, 잠재력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유명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터득할수 있는 것이 아니다.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먼저 자기주도학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원에 다녀와 새벽까지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독서를 통해 지혜와 지식을 넓히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하고 또 봉사활동도 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체험하며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다.

 

 

 

초등학교 3~4학년 부터 아이에게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처음엔 아이 혼자

하는것이 버겁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한다.

학교에서 성적만 잘 받아온다고 이제 SKY대(서울대.연세대.고려대등)를 무조건 들어갈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큰 오산이라고 한다.  책을 읽고 스스로 반성한 부분이 있었다....

 

나 역시 우리 첫째에게 선행학습이라는걸 시키고 있었다. 보통 2주정도 앞서서 선행을 했는데...

오늘부터는 선행학습이라는걸 아예 하지 않기로 했다. 어떤 아이는 한학기분을 먼저 선행하던데...

책을 읽고 보니 선행이라는 학습이 굳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선행을 하지 않는

대신 아이와 함께 책에서 나와 있는 정보대로 단어를 통한 스토리 만들기~ 끝말잇기등을

하기로 했다. 가끔 딸아이에게 자기소개서를 써보라고 할때가 있었는데 아직은 자기 표현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책의 마지막에 같은 또래의 아이가 자기소개서를 쓴걸 보고

정말 기절할뻔 했다...딸아이에게 보여주니 같은 또래의 친구가 쓴거라고 믿지 못하는 눈치다!!

 

정말 이책을 보게 된것이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이책을 읽지 못했다면 나 역시

선행학습을 지속적으로 했을 것이고 아이에게 좀더 도움이 될수 있는 역할을 하지 못했을꺼라

생각한다. 오히려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만드는 것이 아이들에게 자유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입시전쟁을 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에 더 좋았던거 같다. 책을 읽었으니 이젠 우리

아이도 스토리텔링에 강한 아이로 만들어야 겠다. 이는 엄마의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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