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쓰레기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1
고나영 글, 김은경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우주에 쓰레기가 있을것이다...라고 생각해 본적이 없었던거 같아요~

책 제목을 보면서 도대체 우주에 무슨 쓰레기가 있을까 생각이 들었거든요!

얼마전 가족 나들이로 강화 옥토끼우주센터 체험을 다녀와서는 딸아이가 우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어요~ 앞으로 미래도시에 살게 될지도 모르는데 우주가 온통 쓰레기

더미로 쌓여있다면 큰 문제가 되겠죠^^

 

 

 


 

 

 

우주쓰레기는 실제 우주에 버려진 쓰레기 때문에 여러 피해가 발생되는 내용들이

실려 있는데요~ 책속의 지구는 2200년 시대를 배경으로 스토리가 되어 있지만

쓰레기는 현실에서나 미래에서나 항상 문제가 되는거 같아요!!~ 미래를 가상했지만

솔직히 읽으면서 걱정이 되기도 하고....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예요!~~

 

책 내용이 어렵지 않고 그림들로 표현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훨씬 쉬어요^^ 저학년 고학년

모두가 읽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국제정거장에 있는 사람들의 무선을 들어보면

모두 쓰레기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와 사고등인데요~ 아이들이 책을 보면서 지구 뿐 아니라

지구밖의 우주 또한 신경을 써야 한다고 인식하게 될거 같아요~지구가 아닌 우주의 쓰레기를

버린 사람은 분명 우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작은 파편 하나도 상당히 위험한 무기가 될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워요!! 우리 딸아이와 너무 흥미롭게 보았네요~ 딸아이도 우주쓰레기에 대해선 깊이

생각해 본적이 없다고 해요. 책을 보면서 아이에게 질문과 대답을 유도하기도 하는

내용들이 좋았던거 같아요~

저도 딸아이에의 생각을 듣기도 하고 책내용을 다시 보면서 토론을 하기도 하고~

 

엄마와 아이가 함께 보면 더 즐거운 책인거 같아요!!~  우주 쓰레기가 왜 싱기는걸까?

책 제목을 모면 상당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데여~ 문명과 과학이 발달하면서 우주에

인공위성이 생겨나고 있지만 인공위성은 곧 우주의 쓰레기가 되는 원인중 하나더라구요~

 

지구에도 쓰레기가 많아서 처치 곤란인데~ 깨끗해야 할 우주 또한 쓰레기로 오염된다면 언젠가는

인류 자체에 멸망이 오지 않을까?...쓰레기 때문에?....말이 우습긴 하지만 우주에 쓰레기가

넘쳐나면 그 쓰레기들이 다시 지구로 떨어지지 않을까요? 책속에 충분히 그런 부분을 염려하는

이야기들이 있거든요~ 우주 쓰레기가 왜 생기는지 그리고 그 쓰레기로 인한 문제는 어떤것이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속시원이 나와 있어요~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들은 모두 있는거 같아요~

 

 

 

 

 

정말 우주가 이렇게 쓰레기로 가득하다고 상상해보세요!!~ 작은 조각 하나의 부딪침도

상당히 큰 충격으로 다가오는 우주에선 정말 순간 순간 위험에 닥치는 경우가 많을거 같아요.

 

 

2009년 미국과 러시아의 인공위성이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나면서 우주 쓰레기를

없애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각 나라에서 쏜 인공위성의 안정도도

점검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 뒤로 우주를 청소하는 첨단장비들이 있긴 하지만 여전히 우주를

청소하는 일은 쉽지 않다고 하네요. 우주가 방대하기 때문에 쓰레기가 조금 있으면 어떠냐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책을 보면 작은 쓰레기 하나라도 왜 위험한지에 대한 내용들이 상세히 나와 있어요^^ 지구에서도 사람들이 무심코 버리는 쓰레기들이 산불을 내기도 하고 대기를 오염시키기도 하고 여러 문제들이 있는데요. 쓰레기 문제는 지구에서만의 문제가 아닌 우주역시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 단번에 깨달을수 있어서 학습효과도 상당히 좋은거 같아요.

 

아이 혼자 책을 보는것도 좋지만 <우주 쓰레기>는 가족이 모두 함께 모여서 보고 이야기를 나눠

보는것도 아이에게도 그리고 가족 모두 즐거운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