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협상하자! - 원하는 것을 얻어 내는 대화의 힘 아는 것이 힘 시리즈 7
산노마루 게이코 지음, 박상곤 옮김, 정호선 그림 / 예림당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 첫째는 대화하고 이야기 하는걸 굉장히 좋아해요~ 하지만 엄마와

의견이 달라서 조율할때는 항상 항복을 하곤 하는데요~ 또래 친구들 사이에선

조금만 말을 잘해도 인정을 받고 아이가 원하는대로 친구들이 따라와 줄지는 모르지만

저는 딸아이와 어떤 문제를 놓고 대화할때는 아이라고 해서 잘못된 생각을

봐주거나 불합리한 부분에 있어서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는건 인정해 주지 않거든요!!~

 

책을 많이 읽어도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걸 정확히 알지 못하면 말을 잘할뿐 다른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리덥쉽을 발휘하는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우리 협상하자!" 도서는 말은 잘하지만 방법을 몰라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일을 쉽게

얻지 못하는 친구들에게 안성맞춤으로 필요한 책이라고 할수 있어요~~

 

우리 첫째!! 학교에서 돌아와 "우리 협상하자"를 여러번 정독하더니 엄마에게 하는말~

"엄마 오늘 저녁때 엄마와 협상할께 있으니 테이블에서 만나요!!"

 

그래서 "알았어!!~"라고 대답은 했지만 속으론 코웃음을~~~~책 좀 읽었다고 금방 무슨 수가 생기겠냐?!!

그랬거든요!!~~~~그런데 그건 저만의 착각이였다는걸 협상테이블에 앉고 나서야 알았네요^^

 

 

아이들이 아직은 협상이라는 말에 대해서 그 의미를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는거 같아요~

때론 협상이라 하면 싸우듯이 내가 원하는걸 더 많이 얻겠다!!

이렇게 단순하게 아는 경우도 있는데요~ 책을 통해 협상의 의미등을 자세히 설명해 줄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저도 아이에게 협상이란 단어에 대해서 특별히 설명해 주거나

한적은 없었던거 같아요~책을 읽고 나서는 토론 위주로 하다 보니 협상이란 의미를

책을 통해 이제서야 정확하게 알려줄수 있게 되었네요^^

 


 

 

 

파트가 3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협상의 의미를 알고 협상을 할때 성공할수

있는 비결과 협상에 필요한 시트 작성도 해보고~ 3장에서는 6가지

협상 이야기를 통해 책을 보는 아이들이 협상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할수 있어요^^

  

여러 사람이 모여 한 주제를 놓고 뜨거운 논쟁이나 토론 하는것을 저도 개인적으로

서로가 발전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협상은 싸움을 하기 위한 대립이 아닌

좀더 좋은쪽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견조율을 하는 것으로 결코 서로에게

나쁜일이 아니라는 거예요~ 서로의 다른 의견을 하나로 만들기 위해 많은 의견을 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좀더 성숙하고 또한 리더쉽과 문제해결 능력이 더 탁월해

지는거 같아요~ 공부의 최강자 유대인들의 공부비법을 보면 끊임없이 토론하는거라고 해요!~

아이들이 어떤 대상자와 협상을 하면서 자신감도 더 많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협상에 대해선 그저 큰 틀만 이해하고 있었는데 협상을 성공하기 위한 방법이

따로 있었다는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저두 많이 배우게 되서 딸아이와 대화하면서는

좀더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말할수 있겠더라구요!~~~저와 딸아이 사이에도 의견이 대립되는

문제들이 여러건 있는데요~ 그동안은 딸아이가 항상 자기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제가 Win 했었는데~책을 읽고 난뒤 딸아이가 너~~~무 달라졌어요!!~~ㅎㅎ

 

3장의 6가지 협상 이야기는 아이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주제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다보니 금방 금방 이해하게 되더라구요^^ 처음엔 다소 어렵게 느껴지고 막연했던

협상을 이젠 딸아이가 제게 거침없이 협상을 요구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저도 협상시트라는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육하원칙에 의해 자기 표현을 하기도 하고 협상을 하기전 다양한 조사등을 통해 협상이

가급적이면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의견을 맞추기 위해 협상전략의 계획을 세워보는 거예요!~

 


 

 

 

딸아이도 저와 협상테이블에 앉기전 협상시트를 작성했는데요~

우리딸은 당시 엄마와 협상할 문제가 두가지가 있었어요!!~ "우리 협상하자!"도서를

읽기전 이미 저는 안된다고 했던 사항인데~ 책을 읽더니 자신감이 생겼는지 다시 협상하자고

그러더라구요!~~~책을 꼼꼼히 여러번 읽더니 자신감 충만!!~~ㅋㅋ

 


 

 

 

책 뒤쪽에 보면 협상시트가 여러장 있어요~ 빈칸에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쓰면 되는 거예요~

 


 

 

 

 

첫번째로 협상할 주제는 학교에 갈때 쓰는 가방문제였어요!!~

전날 방과후시간에 보조가방을 만들었는데 학교 다닐때 써도 되겠다는 선생님의 칭찬

한마디에 집에 돌아와서는 학교 다닐때 가방 만든거 갖고 다니면 안돼냐구 하길래 일단

제 생각을 이야기 하곤 결론은 안된다는 쪽으로 이야기를 했는데~ 책을 읽더니 다시 협상하자고

하길래 제가 OK했더니 구구절절 다 적어왔더라구요~~ㅎㅎ

 

의견은 대립하고 있지만 서로의 생각을 끄집어 내는 시간이라 아이의 표현력도 전보단

훨씬 자신감 있고 좋더라구요!!~솔직히 좀 흡족한 생각까지도 들더라구요~

 

어쨌든 가방문제의 해결 방안은 딸아이가 3일정도 체험해보고 결정하는걸로 의견을 이루었는데~

다음날 하루 메고 다녀 오더니 엄마 말대로 학교 다닐땐 책가방을 메야 한다며~~ㅎㅎ

지금은 다시 책가방을 메고 열심히 다니고 있네요^^

 

 

두번째 협상할 주제는 바로 "용돈 올려주기"인데요~ 이것도 전에 구두상으로 얘기했을땐

제가 이유를 말하며 안된다고 했던 내용인데~ 이번 협상시트에 자기 생각을

아~~~주 거침없이 표현했더라구요!!~ 협상시트를 보고 나니 제 생각도 좀 흔들리고~~ㅎㅎ

 

우리딸 한달 용돈이 5천원 이였는데 딸아이는 만원으로 인상해 달라고!!!!!

하지만 이번에 딸아이의 구체적인 협상시트를 보고는 제가 많은 생각을 하게 됐고

또 결정하기 전까지 여러 의견을 주고 받으며 결국 5월달부터 만원으로 인상해 주는걸로

협상을 했어요!!~  하지만 협상 내용엔 엄마의 요구사항이 적절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용돈 올려받고 신난 우리딸~~그런데 오늘 잘못한 일이 있어서 벌써 천원 삭감됐네요~~ㅎㅎ

"우리 협상하자"책을 읽고 아이의 표현이 좀더 당당해지고 또 의견에 의견을 더 내는등

다양한 변화가 있어서 전 너무 좋았어요~~~책 한권의 힘이 대단하구나!!라는 생각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시간 이였던거 같아요^^ 이제 우리 딸은 협상이 어렵지 않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