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내려놓기 - 깨달음을 주는 74가지 이야기
황통 지음, 최인애 옮김 / 책만드는집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며칠전 순식간에 읽어버린 <생각 내려놓기> 책을 읽는 순간에라도 욕심과

또 빠쁜 일상에서 조금은 편안해 지는거 같다!

 

내려놓음 으로써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지혜로움이 이 책안에 저자를 통해 고스란히 느껴진다.

다만 얼마만큼 실천할수 있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요즘 현대인들은

머리속이 복잡하다. 그리고 항상 누군가와 얽혀 복잡 미묘한 감정을 갖고 살아가게 되는거 같다.

마음이 편치 않으니 늘 불안한 마음도 항상 우리 마음속에 공존하고 있다.

 

책속의 각각의 소재로 이루어진 우화들을 보면서 어쩜 우리 자신을 되돌아 볼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우화라고 하지만 읽으면서 마음이 동요되기도 하고

또 실제 일처럼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하고 때론 미안하고 감사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우화를 통해 따뜻한 위로와 삶의 지혜로움~ 그리고 따끔한 충고가 지금의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생각하게 만들어준다. 지금도 이책의 여운이 많이 남아있다. 그래서 나도 내 양손에 무겁게

들고 있는 물통을 조금씩 덜어낼까 한다. 때론 잊고 그냥 그려러니 살고 있지만...

나도 내 어깨에 무거운 짐들을 나 스스로 지려고 하는거 같다. 나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그럴거라 생각한다...지혜로움이 부족해서가 아니라...솔직히...욕심을 버리고 내려놓는다는것이

사실은 많이 두렵게 느껴지기 때문인것 같다. 그런 분들께 깨달음을 주는 74가지 이야기가

<생각 내려놓기>에 그대로 담겨져 있다~

 

 


 

 

 

 

지은이 황통

아시아쪽에서는 이미 유명인사로 알려져 있는 대만작가 황통~그는 그 스스로 많은 것을

내려놓기를 실천한 장본인이다. 우화속 이야기를 다루며 황통 작가가 느끼는 생각들과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함께 이야기해 주고 있다. 그래서 더더 공감이 간다.

 

 

 


 

 

 

 

PART 02. 나는 왜 내려놓기를 두려워 하는가

 

내가 가장 공감하고 또 노력하고 싶은 부분이였다.

우화를 통해 깨달음을 얻고 작가의 따끔한 충고로 다시한번 깨달음을 얻게 된다.

 


 

 

 

 

PART 04.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

 

나 스스로 나를 더 존중해주고 아껴주어야 한다. 내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내가 주인공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려놓음...이 말은 참...오해하기 쉬운거 같다...내려놓는 다는 말이 욕심을 버리고

적대심과 집착을 버린다는 의미로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내려놓음...단순 직역하면 대부분은 "포기"  또는 "자포자기"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만큼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하다. 물론 나 또한 그렇다...

누군가를 위해 나를 희생하고 양보하는 것이 어쩔땐 내것을 빼앗기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는것처럼...

생각 내려놓기란...끈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말중- 국가로부터 자원봉사 공헌상을 받은 어느 부인과의 대화를 통해 황통 작가는 뜻밖의 대답을

듣게 된다. 부인이 자원봉사를 하게 된 계기는 자신의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함이었다고 한다.

부인은 자신이 우울증에서 벗어나 행복을 찾을수 있었던 비결은 "내려놓음"이라고 설명했다.

 

"예전에는 양손 가득 무거운 물통을 들고 있었어요. 나의 고통으로 가득찬 물통을 말이죠. 하지만 나보다

더 힘들고 고통스러운 사람을 부축하려다 보니 자연히 손에 든 물통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더라고요"

 

작가가 말하듯 우리는 남들보다 더 많이 얻어야 행복하다고 생각했던것 같다...

남이 나보다 더 많이 갖은 것을 보면 시기하고 질투가 나기도 했었다...

 

작가는 내려놓음은 곧 베풂을 뜻한다고 했다.생각해보니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상대방이

미소지을때 나 자신도 행복했다는 것을 느꼈던 감정이 떠오른다...-P09-

 

 



 

 

 

인간은 무사히 천수를 누려도 기껏해야 백 년 남짓 살수 있다라는 말...정말 공감가는 말인데...

이후 인생을 "화"로 채울지 아님 "행복"으로 채울지....정말 그선택의 몫은 나 "자신"이다.

 

책을 읽으며 작가의 말중 내가 하는말, 내가 하는 행동은 결국 나 자신에게 돌아오게 된다는

말이 있다. 그 말이 참 내 머리속에 오래 오래 남아있다. 결코 틀리지 않은 말이기 때문이다.

 

남에게 상처를 주면 나에겐 곱절로 돌아오는것 같고~내가 누군가를 위한 선행을 할때 언제라도

그 감사함은 다시 돌아오는 것이 세상이치 인것 같다. 그러니 작가의 말과 같이

내가 뱉는 말! 그리고 내가 하는 행동 하나 하나 신중해야 할것이다~

 

내려놓기라는 말에는 포괄적인 의미들이 상당부분 포함되어 있는것 같다.

그중 하나는 '욕심'이라 생각한다. 나두 참 하루 하루 정말 많은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중 미래의 일어나지 않은 일들까지도 미리 미리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관계속에

적당한 계산도 빼놓지 않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가끔은 내 스스로 복잡함에 힘겨워 할때가 있다.

처음부터 모든걸 내려놓기엔 두려울지 몰라도 하나씩 실천한다면 그 두려움이 과히 크진 않을것 같다^^

 

 

 

 

덕망이 높은 유명한 스님께서 분재를 키우는 이유!!

 

동자승의 실수로 노스님이 20년동안 돌봐온 분재를 깨뜨리고 만다. 동자승은 당장에라도 절에서

쫓겨날거라 생각하며 엉엉 울며 노스님께 잘못을 고했다~ 노스님은 동자승과의 생각과는

달리 부드러운 목소리로 "내가 분재를 키우는 이유는 마음을 수련하기 위함이지 화를

내기 위함이 아니란다!" 정말 저자가 느낀것처럼 지혜로운 말이다!!

 

근데 우리들은 왜 이렇게 "화"속에서 살아가고 있는걸까?...의문이 들지만 정답은...이미 나와 있다...

"내려놓기"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려놓기를 함으로써 내게 분명 찾아오는 것들이 있다. 일단 내 머리속에서 자유로움을

느낄수 있을것 같다. 우리가 흔히 머리속이 터지도록 복잡하고 스트레스가 가득

찰때 잠시 단잠을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잘때만큼은 머리속이 복잡하지

않고 편안하기 때문이다. 생각을 많이 하면 할수록 욕심도 더 커지는것 같다.

 

 


 

 

 

"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 당연한 이치인데....때론 이치에 맞지 않게 흘러갈때도 많은것 같다

내가 아닌 누군가를 더 신경쓰고 견제하며 살아갈때가 더 많다 보니 어느 순간 나 자신은 내 인생에서

배제되어 있는것 같다. 가끔은 기계적인 느낌까지 들기도 한다. 늘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이고

생각하고...더 얻으려고 노력하고 뺏기지 않기 위해 집착하고!!

 

나 스스로 내 이생의 주인공이 되어 나를 위해 살아감이 가장 큰 행복인것 같다^^

 

 

 

 


 

 

 

본문내용중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이 있었다. 어머니와 아들이 느끼는 사랑의 가치!!

 

 

매사에 반항적인 소년이 어머니를 도와 집안일을 거들어 주었다. 아버지는 그런 아들의 행동이 미심적었지만

어머니는 내심 철이 들었나 하는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그날 저녁 아들은 어머니에게 쪽지 한장을 내밀었다.

 

쪽지를 본 어머니는 아무말도 하지 않은채 얼굴을 가리고 방으로 뛰어들어갔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떨어뜨린 쪽지를 집어들고는 분노할수 밖에 없었다. 쪽지엔....

"아침상 차린값 3달러. 설거지한 값 1달러..."이런식으로 소년이 한 모든일에 비용이 매겨져 있었기 때문이다.

 

잠시후 어머니가 방에서 나오더니 소년에게 쪽지를 건냈다.

 

"열 달 동안 배 속에 품었다가 낳아준 값 무료. 걷는 법과 말하는 법을 가르쳐준 값 무료. 아플 때 돌봐준값 무료

악몽을 꿀때 자장가를 불러주값 무료. 모든 것이 무료란다. 아들아! 너에 대한 나의 사랑은 값을 매길수가 없단다."

 

-본문내용중 P2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