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 지도 따라 굽이굽이 역사 여행 500km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30
김하늘 지음, 박지훈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3년여의 조사 끝에 출간하게 되었다는 <한강>입니다.
이 책 제목만 봐도 뭔가 마음이 찡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꼭 아이들과 함꼐 보고 싶었습니다.
지도 따라 굽이 굽이 역사 여행 500km라는 부제를 보면서 제가 알지 못했던 아니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는 한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강의 기원은 검룡소라고 합니다.
검룡소라는 곳에서 한강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검룡소에 얽힌 이야기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검룡소에서 골지천 그리고 송천으로 흘러서 조양강으로 흐르게 된다고 합니다. 물줄기가 점점 모이고 커지는 것이지요.  점점 더 흘러가면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동강이라는 이름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렇게 한강이 흐르는 길을 상세하게 지명과 함께 알려주는 지도가 매번 나옵니다. 이런 표시가 있어서 한강이 어떻게 흐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북한강은 어떻게 시작되어서 흐르는지도 나옵니다. 물론 주는 남한강이지만요...

이렇게 흘러와서는 서울을 통과하면서 많은 다리를 지나게 됩니다. 사실 한강의 많은 다리들을 외우지는 못하였는데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으니 좋더군요. 

드디어 500km를 흘러 임진강을 만나 강화해협을 지나면서 마지막 바다로 나가게 됩니다. 한강의 역사를 모두 보게 되었습니다.
그저 우리가 사는 서울을 흘러 가는 규모가 큰 강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기원부터 여행을 하다보니 너무나 멋진 강의 의미, 역사적 의미가 다가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과 한강의 기원인 검룡소부터 시작해서 여행을 하고픈 마음이 굴뚝같지만 여러 상황때문에 쉽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이 책으로 눈으로의 여행을 원없이 할 수 있으니 다행이다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