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 강한 아이
그레그 스타인버그 지음, 한은경 옮김 / 예담Friend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예담프렌드는 제가 좋아하는 류의 책을 출판하는 곳이라 늘상 신간이 나오면 관심을 기울이곤 합니다.  많이 알려진 부모들을 위한 교육서를 많이 내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 눈에 띄게 된 책은 <쉽게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 강한 아이>입니다.

며칠 전 서점에 가서도 보니 노란색 표지가 눈에 확 띄더군요.

저희 아이들을 볼 때마다 느끼지만 무슨 일을 할 때마다 포기가 빠르다는 것이 제게는 늘상 안타까움이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내용을 보면서 저희 아이들의 모습이 자꾸 오버랩되었습니다.

큰 아이가 중학생이니 어린 아이가 아니기에 어렵거나 힘든 일들이 주어질 때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알만하기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을 보면 자기주도적인 아이, 집중력있는 아이, 긍정의 힘을 가진 아이... 이런 아이들이 성취도도 높고 여러 가지 성취율이 놓다고 이야기합니다.

솔직히 이런 사실들은 상식적으로 아는 내용이고 여타 다른 책들을 통해서도 많은 학자들이 이야기를 하는 부분들입니다.

그런데 이 책이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은 실천력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렇게 된다더라~ 식의 원론적인 부분뿐 아니라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아이들에게 적용해 볼만한 내용들이 있다는 점이 다르다는 것이지요.

보통 중학생이 되었을 때 자존감이 가장 낮고 학습스트레스 지수가 가장 높다는 연구결과를 알고 있기에 우리 아이도 그렇구나... 생각하지만 막상 내 딸이 무슨 일들이 다가와도 의지없이 모두 안 하겠다면서 자신없어하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속상하답니다.

우리 딸에게 해 주고 싶은 부분이 너무나 많은 이 책을 보면서 일단 먼저 아이의 가능성을 담은 별명을 지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할 수 있는 일들이 정말 많은 아이인데 너무 많이 포기하고 있는 것 같아 일단 자존감을 세워주는 말들을 많이 하면서 다독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그동안 아이에게 이야기하면서 원론만 이야기하는 경향이 많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천 가능한 일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해 보았습니다.
1장 자신의 강점을 알면 목적의식도 강하다
2장 정신적으로 준비된 아이는 자신감이 넘친다
3장 집중력 높은 아이가 성취력도 탁월하다
4장 긍정의 힘을 가진 아이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5장 자기주도적인 아이가 끈기있게 도전한다
6장 정신력 강한 아이가 감정 조절을 잘한다
이 6장을 잘 연습해서 저희 아이 역시 강한 아이로 자라나길 기대해 봅니다.
옮기신 한은령 선생님의 이야기처럼 이 책이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법을 일깨워주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