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한국사 4 : 조선 사회의 변동부터 대한 제국 -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 시리즈 4
예영 글, 김정한 그림, 박신애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관한 학습만화는 시중에 정말 많이 나와 있습니다. 낱권도 있고 전집류도 있고... 아이들이 역사를 어려워하는 편이라 만화로 먼저 익히기를 원하는 부모의 마음이 반영되었는지 아주 많은 수의 책을 보게 됩니다.
 저희 집에도 만화로 된 역사관련 만화가 여러 권 있습니다. 그런데 사 줄때 서점에 가서 사 준곳도 있고 직접 보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산 경우도 있어서 조금씩 아이들의 반응이 다르더군요. 물론 제가 보기에도 좋은 책이 있고 아닌 책도 있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아이세움에서 새로나온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는 저희 집에 기존에 있던 책보다는 제 마음에 더 듭니다.
일단 만화가 간결합니다. 너무 정신없이 그려진 정말 만화같기만 한 그런 류의 책이 아니고 역사를 제대로 알려 줄 것 같은 책이더군요. 
 일단 첫 페이지에 연표가 나와서 그 당시의 상황이나 중요한 사건들을 개략적으로 알려줍니다. 중간 중간 그립을 통해 연표가 꼭 첨가 되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점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역사에 있어서 흐름을 아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니까요. 연표를 통해 역사의 흐름을 알고 있으면 역사책을 읽으면서도 아주 수월한데 사실 이런 부분을 놓치고서 읽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는 제대로 역사를 알려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각 페이지마다 설명이나 사건에 대해 자세히 적고 있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아이들이 글밥이 많은 설명부분을 늘상 그냥 넘어 가기 일쑤인데 이렇게 만화 아래에 적어놓으니 한 번이라도 읽고 지나가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정확히 알게 해 준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화라고 해서 쉽게 읽혀지고 잊혀진다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사건과 연표를 통해 제대로 역사를 알게 해 줘서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아주 좋을 듯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세움이니까 믿음도 생기고요...
 부록으로 세계사와 함께 보는 한국사 연표도 주네요. 이 연표도 여러 모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제 강점기 이후의 시대도 곧 나올 것 같네요. 5권도 얼른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