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ㅣ 그래서 이런 OO이 생겼대요 시리즈
우리누리 지음, 이경석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6월
평점 :

아이와 대화를 하다 보면 고사성어나 속담을 종종 사용하더라고요. 표현이 훨씬 풍부해진 느낌인데요. 초등 고학년이 되니 국어 교과서를 통해 배우는 말들도 있을 테고, 책을 통해서 익혀진 말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의미나 유래까지는 모르고 쓰는 말들도 많은데요. 어떻게 그 한자어나 고사성어를 그런 의미로 쓰게 되었는지 저도 궁금하더라고요.
이미 초등 필독서, 인기 도서로 자리 잡은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시리즈~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 로 궁금증도 풀고 재밌는 유래도 알게 되었습니다.

일편단심, 결초보은
너무 익숙하게 쓰고 있는 말들인데요.
엄마 욕심으로 초등 아이와의 대화중에 말을 끊고 하나하나 설명하기는 좀 그렇잖아요?😅
책을 보여주면 되겠더라고요.
의미는 어느 정도 알고 사용하지만, 유래까지 알게 되면 더 재미있게 쓸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 책은 고사성어 유래를 읽기 전 학습 만화로 시작합니다. 그림도 재밌지만 초등 아이들 수준에 맞는 엉뚱하면서도 코믹한 부분이 있어서 일단 웃으며 읽기 시작합니다. 고사성어라고 하면 뭔가,, 어려울 것 같은데 전혀 그런 느낌이 아니에요. 아빠도 웃으며 읽는 책이면 뭐😁

학습만화 속에서 의미를 먼저 이해하고, 한자어의 뜻을 다시 정리해요.
한자 공부도 부지런히 해야 하는데 따로 하려니 쉽지가 않더라고요. 😅
이렇게 실제로 사용하는 말속에서 한자와 그 뜻까지 정리하니 일석이조!

고사성어를 학습 만화로만 보고 끝나지 않아요. 이야기를 읽으며 유래를 알게 됩니다. 저도 재밌더라고요. 알고 있는 말이지만 뭔가 확실하게는 몰랐던 옛이야기까지 읽으니 이해도 쉽고 기억하기도 좋아요.
//
"삼고초려(三顧草廬)"
훌륭한 인재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함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상황과 연결해서 이해할 수 있는데요.
아주 오래전 이야기를 지금의 일상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게 고사성어의 재미이기도 한 것 같아요.
뉴스를 보면 종종 들을 수 있는 말이기도 한데요. 삼국지를 좋아하는 아빠가 신나서 설명을 이어가던 페이지이기도 합니다.
유비가 제갈량을 데려오기 위해 제갈량의 오두막에 세 번이나 찾아간 이야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랍니다.
고사성어나 속담을 알고 사용한다는 건, 표현을 더 풍성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어서 좋은데요.
다른 사람의 글이나 말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도 있으니 꼭 익혀 둬야 할 것 같아요.
한자 공부로 접근하면 너무 어려울 텐데요.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 책에서는 재밌게 학습 만화로 우리 일상과 연결해서 이해하고
실제 유래된 역사나 옛이야기를 함께 읽으니 더 재밌게 기억할 수 있는 책이네요.
[출판사를 통해 도서만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