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 - IQ·재능·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
엘리사 네볼신 지음, 정미현 옮김 / 이너북주니어 / 2024년 4월
평점 :

유전으로 물려주지 못한 것이라도 환경을 뛰어넘어 열정적 끈기를 기를 수 있는 방법이 있나 봅니다.💪
베스트셀러 안젤라 더크워스의 《그릿》 너무도 유명한데요. 초등 아이가 읽기에 좋은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도 나왔길래 먼저 읽어 봤습니다. 책을 읽어가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적어 보고 실천해 볼 수 있는 28가지 그릿 활동도 함께 구성되어 있어요.
심리치료사인 엘리사 네볼신 교수가 쓴 책인데요. 추천사가 화려합니다. (저는 모르는 분들이지만😅)
추천사에 공통으로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유익한 좋은 책이라고 칭찬하고 있어요.
어린이를 위한 자기 계발서로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감을 갖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랍니다.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 책에서는 그릿에 대한 소개부터 책을 읽는 어린이 스스로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 그리고 그릿을 키워가는 방법을 담고 있어요.

그릿의 사전적 의미는 '투지, 기개, 근성, 용기, 집념'.
미국의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가 개념화한 용어로, 성공과 성취를 끌어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투지 또는 용기를 뜻한다.
즉, 재능보다는 노력의 힘을 강조하는 개념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
어린이 자기 계발서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 책을 읽으면서 제 스스로 많이 찔리더라고요.
초등 아이를 위해 준비한 책이지만, 추천사의 내용처럼 부모인 저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입니다.
성공의 관건은 IQ나 재능이 아닙니다.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는 점은 바로 '그릿'입니다. 다시 말해, 그들에게는 어려운 상황에서 끈질기게 일을 지속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 p13
아이에게 본보기가 되기 위해서라도 저 역시 그릿을 계발하고 성취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 같아요.
다행히도 '근성 있다'는 것이 반드시 타고난 특성이 아니어도 배워서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라네요.
이 책에서 포함된 내용은
체력 키우기, 관점 유지하기, 낙관적인 사고하기, 문제 해결하기, 변화에 대처하기, 유연성 훈련하기, 자기 목소리 내기, 좋은 관계 구축하기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삶의 기술들인데요. 아이 혼자 책을 보면서 진행할 수도 있고, 부모가 함께 할 수도 있어요.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책을 읽을 아이들에게도 전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끈기 있게 해 나가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에 좀 더 자신감을 느끼고 싶은 어린이를 위한 책"이라고 소개합니다. 모든 아이들이 바라는 바가 아닐까요? 어른도 마찬가지고요. 하고 싶은 일이나 해야 하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방법!! 그릿을 키우고 싶은 아이들에게 그 방법을 알려주고 또 실천할 수 있게 돕는 책이에요.
1번부터 28번까지 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책은 한 번에 읽기보다는 나눠서 읽어도 좋겠더라고요.
책은 순서대로 따라가는 게 가장 좋지만, 실천 부분도 무조건 다 하라고 쓰여있지 않아요. 이미 잘하고 있는 부분은 가볍게 넘어가도 되겠죠. 무엇보다 규칙적인 연습! 이 필요하답니다.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을 알려주는 책이라 공감할 만한 상황을 예로 들거나 그림과 표로 설명하고 있어요.

워크지도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책을 읽어가면서 바로 써보고 적용해 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저희 집 초등 아이는 아직 진행 중입니다.^^
그릿 수료증으로 마무리하는 《어린이를 위한 그릿의 힘》
어려운 책은 아니지만, 읽으면서 생각도 많이 하고 실천도 해야 하기에 마지막 페이지까지 왔다는 것은 칭찬받을 만합니다.
끝까지 했다는 경험과 자신감으로 다른 일들도 더 잘해낼 수 있겠죠. 기대되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