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페르시아 전쟁이 일어났을까? - 크세르크세스 vs 레오니다스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3
박재영 지음, 조진옥 그림 / 자음과모음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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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300. 제대로 알고 영화를 본다면 허구와 사실을 구분하면서 재밌게 봤을 텐데요.

이러니 초등 세계사부터 차근차근 책도 읽고 공부도 해야겠구나 싶어요.

이번에 자음과 모음, 세계사 법정에서도 페르시아 전쟁에 대해 다루면서

"영화 300"이 소재로 나옵니다.

아이는 영화를 본 적이 없어서 책 내용으로 읽어 가지만

저는 장면들이 그려지니 사실 제가 더 재밌게 읽었어요.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통해 알려진 '페르시아 전쟁'

다른 역사적 사실처럼 서양의 역사학자들의 입장으로 해석된 내용들을

역사 공화국 세계사 법정을 통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이번 역사 공화국 세계사 법정 03권 왜 페르시아 전쟁이 일어났을까?에서는

페르시아는 어떤 나라였을까?

그리스의 폴리스

페르시아 전쟁은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페르시아 전쟁의 역사적 의의

에 대해 읽어보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중고등학교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용어들도 기억이 나는데요.

전반적인 역사적 흐름이 정리가 안 되어 있던 게

이번에 연결이 되는 것 같아서 재밌게 읽고 있어요.​

이번 <왜 페르시아 전쟁이 일어났을까?>에서 원고는 크세르크세스

낯선 이름인데 페르시아 제국의 제4대 왕입니다.

영화 300에서도 나왔던 스파르타 군을 격파한 왕이랍니다.​

영화 <300>의 한 장면을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어요.

영화를 본 적 없는 아이들도 '프롤로그'를 읽으면 어떤 영화인지 알 수 있어요.

이름 우리나라 말이 아니니 어려워서 처음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은 좀 걸리네요.​

법정에서 펼쳐지는 역사 이야기다 보니

첫 시작은 "소장" 형식으로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미리 알 수 있도록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세계사라 초등 중학년이 보기에는 좀 어렵기도 하거든요.

그렇다 보니 중간중간 이렇게 정리가 되어 있는 부분들이 필요하더라고요.

중간에 인터뷰 형식으로 긴 이야기의 호흡도 끊어가면서

내용 정리도 한 번씩 해 주는 게 자음과 모음 역사공화국의 친절함이랄까요.​

본격적인 법정싸움이 시작되는데요. 역시나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페르시아 전쟁은 왜 일어났을까?"

책을 읽는 동안 그 답을 찾기 위해 집중할 수밖에 없네요.

그러면서 페르시아가 어떤 나라였는지부터 차근차근 알아 갑니다.

어쩌면 어렵고 딱딱할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유머러스하고 익살스러운 삽화를 통해서 긴장감이 좀 풀리는 것 같아요.​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휴정 인터뷰]를 통해서

중간에 정리도 하고, 초등 시기에는 쭉 이어 읽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쉬어가면서 간단히 정리해 보는 페이지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아요.​

페르시아 전쟁의 역사적 의의는 무엇일까?

이 책을 읽는 이유가 되겠지요.

페르시아에 대해 아는 것도 세계사 공부를 하는 거니까 필요하겠지만

역사적 사건을 통해 지금의 우리가 알아야 할 의의 찾기

서구인들의 시각에 따라 기록된 페르시아 전쟁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려진 역사적 지식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할 필요가 있답니다.

저 역시 그동안 영화 속 주인공의 입장에서 바라봤던 페르시아와 페르시아 전쟁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역사적 기록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서구 중심주의.

이제는 세계 속에서 우리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며 살아가야겠지요.

이미 영화와 K 팝과 같은 문화콘텐츠가 인정을 받고 있으니^^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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