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최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만 보아도 무슨 이야기를 할 것인지를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구입을 주저했던 책이다. 하지만 결국 심각한 내 문제에 봉착했을 때

누군가로부터 탈출의 도움을 받기를 원했고 그때 나는 이 책을 더 이상 거부할 수 없었다....

 

프레임에 관한 여러 사례를 설명하면서 저자는 독자에게 질문을 던진다. 이런 두 가지의 경우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떻게 하겠는가 등이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내가 생각했던 바 대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행동하고 선택했다. 나의 고정된 프레임을 여지없이 증명하고 만다. 이런 결과를 볼 때마다 얼마나 그동안 갇힌 사고 속에서 살아왔는지를 깨달을 수 있었고 앞으로 이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가 나의 미래에 실천해나가야 할 또 하나의 나의 과제가 된다.

 

이 책이 시종일관 주장하는 바는 일정하다. 또한 대중의 접근을 좀더 쉽게 하기 위해 저자가 인용한 예나 풀어나가는 방식은 흥미롭고 일관되다. 흔히 옆으로 새어나가기 쉬운 군더더기가 전혀 없다. 그래서 재미있게 읽을 수 없었고 처음부터 끝까지 나의 고정된 프레임을 검열하고 반성하며 읽어나갈 수 있었다. 또 하나 이 책에 신뢰를 더욱 줄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저자는 독자에게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는 식의 주장을 펼치지 않는다. 맨 마지막 장에 가서 주제를 결론짓는 차원에서 조심스레 저자는 '지혜로운 사람의 10가지 프레임'을 제시하지만, 결코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 책에 대한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다소 분량이 적다는 것이다. 물론 내용이 많다고 충실한 책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대중성 있는 책이 나왔다면 이제는 좀더 깊이 있는 내용의 심리학책을 만나고 싶다. 단순한 연구결과의 나열이 아니라, 내 마음의 심리, 인간의 심리를 심도있게 다룬 또 한 권의 책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