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윈프리


21c의 신데렐라는 밤 12시가 되면 모든 것이 원상태로 돌아가버리는 누구에 의해 의존하며 만들어진 신데렐라가 아니라 재투성이 소녀이지만 온갖 시련과 역경을 겪어도 자신의 힘으로 왕자를 차지하는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신데렐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저는 미국에서 아니 세게적으로 그 힘과 파워를 자랑하는 [오프라 윈프리]를 꼽고 싶습니다.  


그녀의 일대기는 익히 들어 잘 알고 계시느 분들이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오프라 윈프리, 고통의 매력(Glamour of Misery)’이라는 책과 함께 이미 그녀는 진흙밭에서 피어난 진주로의 묘사되고 있는 여성입니다. 오프라의 성공은 현대의 신화임을 인정하지만 모든 여성들이 따라배우기를 권유하고 싶지도 감히 다라잡지도 못하는 인물인지도 모릅니다.  


이미 그녀의 힘은 ‘오프라 윈프리 쇼’를 비롯하여 대중문화의 신화가 되엇고 그녀는 미국사회를 움직이는 열손가락아의 거물이 되어버렸읍니다. 그녀의 명성과 부는 이미 그 누구도 감히 손댈수 없는 거물이 되어버렷읍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그녀는 하루아침에 왕자님을 찾은 신데렐라가 아니라 노벨평화상 후보로도 거론되고 잇을 만큼 이미 그녀의 대중의 신뢰성과 아우름은 신데렐라의 그 무엇을 뛰어남는 고차원적인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녀는 헐리우드의 여느 스타들과 달리 윈프리가 실패담을 통해 성공한 독특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역경을 딛고 일어난 사람은 많지만 그는 어린 시절 성폭행당한 경험에서 다이어트까지 자신이 겪어온 힘겨움과 크고 작은 일상들을 고백함으로써 자신과 시청자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이미 그녀는 하루아침에 만들어딘 신데렐라가 아님을 세계의 많은 여성들에게 공포하였읍니다... 

 그래서 오프라에게는 삶이 곧 브랜드라는 점입니다. 최악의 상황과 환경에서 세게최고의 부와 명에를 거머쥔 21c의 신데렐라로..
물론 이것은 진실이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는 매체를 통해 편집되고 조작되는 대중화법의 기술이기도 하다고도 보여질수도 있읍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 현대여성들이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오프라가 실패를 성공으로 바꿔갈 수 있었던 이유를 자신의 결점들을 ‘치유적 전기’라는 문화적 코드에 녹여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녀는 그 권력을 쥐고 있음에도 성공한 사람이 드러내기 쉬운 거만함을 절대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한없이 밑바닥에서 힘들게 살아왓던 그 때를 잊지 않고 많은 사람들을 걱정하고 함께 고민한다는 점입니다..

그녀는 어린시절 계부 밑에서 사생아로 자랐으며 할렘가의 비참한 가난을 견디지 못하고 미혼모가 되었던 사실, 그리고 그때 낳은 아이를 겁에 질려 내다버린 범죄에 이르기까지 그녀가 겪어온 아픔을 절대 잊지 않고 있다는 태도를 숨기지 않고 여과없이 보이고 또 뉘우치고 있다는 점입니다..그녀는 아무리 가혹한 시련 가운데 서 있는 사람에게도 “나도 당신이 겪는 고통을 알고 있다”는 태도로 말하여 함께 공감하고 함께 걱정할수 잇는 공감대를 만들어내는 커다란 장점을 그녀는 가지고 잇다는 점입니다. 이점은 그어떤 독재나 군부의 힘도다도 막강하고 강력한 힘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입니다..[함께 사는 사회. 함께 고민하는 사회, 그러면서도 성공한 그녀는 나도 당신과 똑 같은 인간이며 당신이 고통받고 잇는 그 일들을 나도 경험해엇다는 동질의 힘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비결이 있음을 제시하며 긍정적인 대화로 이글고. 배울 수 있는 뭔가가 있는 여성인 것입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작은 일도 생략하거나 넘겨짚지 않고 진지한 반응을 보입니다..재미있는 일을 발을 동동 구르며 웃고 슬픈 일을 얘기하는 사람과는 함께 눈물을 흘리며 감정을 표현하고,,언제 어디서나 가식없이 진솔한 자세로 말합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체중 때문에 방송국에서 쫓겨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눈물겨운 다이어트로 체중을 줄인 후 방송에 복귀하면서 그녀는 자신의 어두운 과거를 가감 없이 폭로했고. 그녀에 관한 화젯거리는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읍니다... 그녀의 과거를 용서하고 사람들이 그녀를 주목하게 된 것은 그녀가 과거를 고백할 때 진솔한 자세로 말했기 때문이고. 표정과 태도와 말의 내용이 과거의 잘못을 참회하고 어둠을 떨쳐내는 용기로 가득 차 있다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한 것이라는 점입니다..이러한 점에서 천사에게 이지하던 그 옛날의 신데렐라와는 좀더 다른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신데렐라의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오프라 윈프리의 말하는 태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타인의 아픔을 함께 하는 자세로 말하면 타인의 공감을 얻기가 쉽다는 것. 둘째는 긍정적으로 말하라는 것. “나쁘다”보다는 “좋지 않다”, “틀렸다”보다는 “다시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로 “안 된다”보다는 “노력해 보겠다”로, 말하면 호감을 준다는 점... 셋째로는 감정 표현을 자제해 무표정하게 말하면 진정한 메시지를 전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특히 사랑스럽고 따뜻한 표정은 드러낼수록 설득력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그녀는 알고 잇다는 점입니다..
넷째, 진솔하게 말하라는 것. 말할 때의 태도와 표정 말의 내용이 분리되지 않도록 정성을 들여 말하여 그어떤 파쇼적 고집장이도 결국 그녀에게 설듣 당하고 만다는 점입니다..오프라 윈프리는 십수년 동안 낮시간대 TV토크쇼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오프라 윈프리 쇼'의 진행자이기도 합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사생아로 태어나 아홉살 때 사촌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마약에 빠지는 등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으나 현재 미국 내 시청자만 2200만명에 세계 105개국에서 방영되는 토크쇼의 여왕, 잡지 케이블TV 인터넷까지 거느린 하포(Harpo, Oprah의 역순) 주식회사의 회장이 되었읍니다..흑인 최초의 보그지 패션 모델이 되기도 했으며 1991년 달리기를 통해 107㎏이던 몸무게를 2년 만에 68㎏으로 줄여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녀의 성공기는 '인생의 성공 여부가 온전히 개인에게 달려 있다'는 '오프라이즘(Oprahism)'를 낳기도 했읍니다..또한 그녀는 현재 2003년초 실시된 해리스 여론 조사에서 1998년과 2000년에 이어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TV 방송인으로 꼽혔으며 흑인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경제 전문지 포브스로부터 재산 10억 달러 이상의 부자중 한 사람으로 지목됐읍니다.수동적인 신데렐라가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21c의 신데렐라는 오프라 윈프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제1회 블로거 문학 대상] 문학에 관한 10문 10답 트랙백 이벤트

[제1회 블로거 문학 대상 : 트랙백 이벤트 10문 10답]

1. 당신은 어떤 종류의 책을 가장 좋아하세요? 선호하는 장르가 있다면 적어주세요.

추리소설 / 스릴러나 호러 / 에세이 / 세상의 모든 시집 / 판타지 / 가상역사소설

2. 올여름 피서지에서 읽고 싶은 책은 무엇인가요?

친절한 복희씨


3. 가장 좋아하는 작가는 누구인가요? 혹은 최근에 가장 눈에 띄는 작가는?

안대회

4. 소설 속 등장인물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이유와 함께 적어주세요.

에스더힉스의 작품중의 여 주인공-사라[진실을 알게되고 찾아헤메이는 심오한 매개체]

5. 소설 속 등장인물 중에서 자신과 가장 비슷하다고 느낀 인물 / 소설 속 등장인물 중 이상형이라고 생각되는 인물이 있었다면 적어주세요.

토지-서희[아집과고집이 남다릅니다.여성으로써 남성못지 않은 뚜렷하고 원대한 목표의식이 잇읍니다.]

6.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은?

시크릿

7. 특정 유명인사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 있다면? 누구에게 어떤 책을 읽히고 싶은가요?

이명박대통령-세종대왕의 민심법

8. 작품성과 무관하게 재미면에서 만점을 주고 싶었던 책은?

태백산맥

9. 최근 읽은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이외수의 하악하악-그대의 인새에서의 실패는 또 다른 경험이며 성공의 받침대이다.


10. 당신에게 '인생의 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유와 함께 적어주세요.

역시 대지-퍼얼벅 그 감도은 서인이 된 지금도 가슴에 남아있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출처 : 알라딘도서팀님의 "박범신의 <촐라체> 출간 기념 댓글 이벤트"

결혼 10年이 지난 지금... 여보 당신에게는 너무 미안하고 고마워... 표현을 잘 못하는 나였기에 손한번 꼭 잡아주지는 못햇지만 그 모두는 모두 내가 당신에게 너무 미안하기때문에 그러한 표현조차도 민망해서 일꺼야!... 그동 안 너무나도 고마운 당신에게 선물하고 싶은 것이 있읍니다.바로 결혼반지입니다..결혼한지가 언제인데.. 무슨 결혼반지[?]라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내 인생의 동반자인 아내에게는 제가 참 못할짓도 많이 했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어려움도 잘 뚫고 오히려 나의 위안이 되어준 내 아내가 너무도 자랑습럽니다.. 내가 첫 회사다니다 부도를 만나서 회사가 산산조각이 나고 10개월치 일한 월급한푼 받지못하고 쫒겨나 하루 끼,니걱정이 될 정도로 고생을하며 보일러기름값 아끼려고 마루에서 처제까지 잠을 자도록 만들었던 그때.그 상황에서도 못난 남편을 탓하기보다는 오히려 처제를 밖으로 내몬 당신..... 정말 쥐구멍이라도 잇으면 들어가고 싶었던 그때.... 처제에게는 너무 미안했지만 못난남편인 나의 지지대가 되어준 아내가 너무도 고마웠읍니다. 그런 무조건 나만을 믿어주는 내 아내 라는 여자입니다.물론, 처제까지 먹여살리는 나에게 미안하고 그랬을지는 모르지만 형부인 나로써는 사실, 넉넉하고 풍요롭게 살게해 주지 못해 자존심도 많이 상했읍니다.하지만 아내의 고통에 비하면 그 까짓 자존심이 무슨 대수겠읍니까. 그런 아내에게 이번 생일에는 몰래 숨겨둔 비상금을 탈탈 털어 14k금반지를 하나 선물했읍니다.. 그 동안의 감사의 마음과 사랑한다는 쑥스러운 말을 적은 예쁜 편지한장과 함께말이죠, 물론, 보잘것 없는 작은 14k반지이지만 내 아내는 그 반지를 보고 눈물을 흘리더군요..그리고 고맙다며 내 손을 꼭 잡고 힘껏 안아주더군요..그 작은 반지를 보며 우는 아내게게 얼마나 민망하던지.. 가슴속밑에서 찡한 그 무엇이 올라 오더라구요..아내曰 "어머 너무 예쁘다~.9캐럿짜리 물방울 다이아몬드 반지보다 더 예쁜 것 같아~ 여보~ 정말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그 잘난 결혼예물도 생활비때문에 다 팔아치워도 한마디 불평한번 없었던 아내입니다. 요즘 그런여자 흔치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제 福에 그런 아내를 맞이한건 저에게 행운이었읍니다. 그 아내의 결혼반지까 끼워져있었던 빈 손가락에 반지를 드디어 끼워주긴 햇지만 더 좋은 반지를 끼워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 뿐입니다.. 언제나 웃는 미소로 못난 남편 뒤치닥거리 해가며 "착한우리아들 "잘 키워가며 열심히 살아주는 내 아내에게 너무도 감사합니다. 야간학원강사라는 직업때문에 낮과 밤이 바뀐 나의 삶을 묵묵히 옆에서 인정해주는 우리 와이프에게 감사할 뿐입니다.. 새벽에 일을 마치고 들어와도 싫은 내색 한번 않고 밥상을 차려주던 내 아내..그런 아내가 너무도 고맙고 미안합니다.. 제가 현제 제일 부러워하는 모습은 일요일이나, 평일 저녁이라도 아이들과 함께 저녁늘 먹으며 오붓하게 즐기고 싶다는 작은 소망입니다.생활비한번 넉넉히 못 벌어다 주는 남편을 위해 아이는 그 산동네에서 큰아이를 뱃속에 담고 저 멀리 버스 정류장까지 내려와 날 기다리며 내 손잡고 포장마차에서 날 위로해 주던 착한 천사입니다..잘 다니던 회사 때려치우고 근 10년만에 타지와 같은 고향으로 내려와 사업이랍시고 했다가 일년만에 문닫았을때의 나의 심정이란? ㅜㅜ 정말 고통이었읍니다. 그 모 든 인내를 모두 한결같은 미소로 받아준 고마운 아내입니다. 좀 더 커다란 소원이 있다면 우리가족의 건강[1순위] 큰 경제적 어려움 없이 편히 사는 것[2순위] 언젠가 우리가족이 모두 함께 여행가는 것 [3순위]마지막 소망입니다. 이 소망들 이룰수 있을까?이루어야지 언젠가....하지만 난 행복한 사람입니다.이렇게 아름다운 심성의 고운 여자와 함께 일생을 같이 하니까 말이죠...그녀는 나의 인생의 소중한 동반자압니다..그런 아내와 함께사는 나는 정말 행운아 입니다.. 사랑합니다. 나의 동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