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GAIN! 이기는 습관 - 전옥표 박사의 이기는 습관 실천편
전옥표 지음 / 홍재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2007년에 이기는 습관이 나온 후 11년만에 이기는 습관을 어떻게하면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한 《AGAIN! 이기는 습관》이 나오게 되었다. 전작인 이기는 습관을 많은 사람들이 읽었지만 나는 《이기는 습관》은 읽지 못하고 이기는 습관 실천편만 이번에 먼저 읽게 되었다. 비록 전작은 아직 읽지 못했지만 실천편을 읽고나니 조만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기는 습관 실천편을 보니 저자가 이 책을 읽는 모든 이가 이기는 습관을 정말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빛나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이기는 사람은 이기는 습관을 몸으로 체득했기 때문에 성공을 했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기는 습관'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행, 실천을 말한다. 즉,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생각만 하고 입으로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말하는 목표를 이룬 사람들 혹은 성공한 사람들은 다 실천을 했기때문에 성공을 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의 말대로 실천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책을 읽는 내내 뼈저리게 느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나는 왜 이전의 나와 비교했을 때 달라진게 없는가 하고 생각했었다. 나름 열심히 살아온 것 같았는데 지난 5년이랑 비교해서 달라진 게 정말 없었고 눈에 띄는 성과를 낸 것도 정말 없었다. 그런데 이제 알게 되었다. 왜 달라진게 없었는지를. 나는 생각만 하고 계획만 세웠던 것이다. 가장 중요한 실천을 하지 않았다. 꿈이나 목표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생각하는 그 목표지점에까지 닿을 수 있도록 행동을 했었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것이다. 목적지가 가깝든 멀든 그 곳에 도착을 하기 위해서는 한 걸음을 내딛어야 하는데 나는 그 한 걸음 조차 내딛지 않고 왜 내가 가고자 하는 곳에 도착하지 못하는가 불평아닌 불평을 하고 있었다.
'왜 목표에 도착하지 못했는가'에 대한 답이 실천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는 답을 얻고나서 또 한 가지 물음이 들었다. 그렇다면 그냥 실천을 하면 되는 것인데 왜 실천을 하지 않았나 라는 질문이 나오게 되었다.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이 질문에 대한 답도 정말 아주 수백번 들었고 읽었던 말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장 최소한의 방법이라 알려주는 수 많은 얘기들에서 듣고도 남을 말 "지금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을만큼 목표를 쪼개고 쪼개라"였다. 정말 수도 없이 많이 봐온 말이다.
매년 새해마다 작년에 세운 목표를 못 이루었으니 이번 해는 꼭 이뤄야겠다하면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찾아볼 때마다 모든 사람들이 단골같이 말하던 이야기였다. 목표를 잘게 쪼개라. 모두가 한 목소리를 하는 이 말을 그때 당시에는 다 숙지 했었다. "그래 목표를 월별, 주별, 일별로 나눠보는거야."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그때도 그랬고 2017년에도 난 목표를 정말 세분화 하지 않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1년 동안 책 100권 읽어야지 라는 목표를 이루려면 한 달, 한 주, 하루에는 얼마만큼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실천사항을 세우지 않았다. 고작해봐야 한달에 9권 읽으면 되겠지 라는 계획을 세우는 게 전부였다. 계획을 세분화 하는 게 익숙치 않았던 것인지 귀찮았던 것인지... 어쩌면 둘다였을지 모른다. 목표는 너무 먼 곳에 있으니 한 발짝도 움직이기 싫었던 것이다. 지금 바로 도달할 수 있는 더 작은 목표들이 눈 앞에 보여야 움직일 수 있는 것인데 그런게 보이지 않으니 가기도 싫었던 것이다. 그리고 계획을 세분화하려면 시간이 조금 여유가 필요한데 촉박한 시간에 그 많은 목표에 대한 계획을 세우려고 했으니 잘 될 일이 없었던 거다.

"머릿속을 거미줄로 만들 시간이 있다면 먼저 움직여라. 당신이 머뭇거리는 사이 경쟁자는 한발 앞서간다."
'모든 목표는 행동과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 저자도 '세상을 바꾸려면 먼저 행동부터 해야 된다'는 말의 의미를 벌써 알고 있었을 것 같다. 앞으로 실천을 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 여기고 생각은 신중하게 하되 짧게 하고 행동은 누구보다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이기는 습관을 나의 평생 습관으로 만들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