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당신이 표현하라. 모두가 공감하는 바를 표현하면 큰 지지를 받는다. 가장 두드러지고 대단한 목표물을 찾아 대담하게 공격하라. 세상 사람들은 당신의 모습을 즐거운 마음으로 지켜볼 것이고, 설령 당신이 패배한다 해도 당신에게 영예와 힘을 줄 것이다.

유혹당하는 것이 매력적인 이유 중의 하나는 무언가에 빨려 들어가는 느낌, 잠시 우리 자신에게서 그리고 의심으로 가득한 일상에서 벗어나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혹하는 사람이 머뭇거리는 순간 그 매력은 깨져버린다. 우리가 유혹의 과정을 의식하게 되고, 상대방의 의도적인 노력을, 상대의 자의식을 의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물러나거나 사라지는 것은 선택을 통제하기 위한 고전적인 방법이다. 당신이 없으면 찾아올 혼란을 사람들에게 인식시킨 후에 ‘선택권’을 주어라. 나는 물러나 있을 테니 다가올 결과를 감당하라, 나는 이러이러한 상황이 돼야만 돌아올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선택을 통제하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권력을 주는 쪽을 택한다. 나머지 한쪽은 더 끔찍한 대안이기 때문이다.

니농 드 랑클로는 남자에게 의존하다가 늙어서 비참하게 살고 싶지 않았다. 그녀는 일방적으로 남자에게 종속되는 삶을 원치 않았다. 그래서 자기만의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희한하게도 그녀 자신뿐 아니라 남자들에게도 만족감을 주었다. ‘지불인’은 돈을 지불하면서도, 니농이 원할 때만 잠자리를 한다는 사실에서 성취감과 흥미를 느꼈다. 남자들은 그녀가 욕망에 굴복하는 모습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꼈다. ‘순교자’는 수치스럽게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모종의 우월감을 느꼈다. 그러면서도 언젠가는 ‘총애받는 사람’으로 선택될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었다. 그리고 니농은 남자들에게 둘 중 하나를 택하라고 강요하지 않았다. 남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쪽을 ‘선택’할 수 있었고, 그러한 자유는 남자로서의 자존심을 지켜주었다.

지불인을 통해 그녀는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돈을 얻었다. 그리고 순교자를 통해서는 권력의 핵심 요소를 얻었다. 자신을 갈망하고 추종하는 무리를 항상 주변에 두고,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연인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부와 영예와 육체적 만족이 언젠가 내 것이 되리라는 환상은 거부할 수 없는 달콤한 유혹이다. 그 희망 하나 때문에 남자들은 터무니없는 상황마저도 받아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