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용돈, 다 어디 갔어? - 마른 하늘에 빚장부 벼락! 용돈 관리로 빚쟁이에서 탈출하는 성민이의 이야기 팜파스 어린이 11
박현숙 지음, 최해영 그림 / 팜파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학년 되면서 부터 본격적으로 용돈을 주기 시작했어요..

주인공 성민이와 같은 한달에 2만원~~

용돈기입장도 꼭 같이 쓰겠다고 다짐하고..했던 녀석이..

요즘은 아예 관리는 커녕..학교 마치고 아이들과 군것질하고 문구점 들려 뽑기하고..

물론 지난달에 있었던 제 생일선물도 챙겨주었구요..ㅎㅎ

아직은 계획적으로 쓰진 않지만..그렇다고 부족하거나 해서

 저한테 돈은 타쓰는 일은 아직 한번도 없어서..그냥 지켜보고는 있지만..

이 책 주인공 성민이를 보면서..

어릴적 돈 쓰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새삼 느꼈다고 하더라구요..ㅎㅎㅎ

 

성민이는 돈을 어디다 그렇게 많이 쓰는걸까요??

차례입니다..^^

 

갚을 거라니까 왜들 그러세요?
나는 나쁜 놈이 아니거든요
백 원어치만 팔래?
하루 용돈 276원 정도
한 달 먹을 거를 미리 사자
훔치는 게 아니라 빌리는 거다
돈 벌기는 힘들다
돈 버는 데는 장사가 최고야
살래?
서민주! 일 년 뒤를 기대해
알차게 용돈 관리하는 법

 

문방구의 단골손님.. 문방구 대마왕..^^이라 불리는 성민이는 하루도 빠짐없이

문방구를 들러 신상 불량식품을 사먹지요..

꼴랑 얼마나 한다고..그 불량식품만 사먹었는데..한달 용돈이 다 사라지고..

동생 동민이에게 또 돈을 꿔 달라고 하자..

엄마에게 쪼르르 가서 일러바치는 녀석때문에..

급기야..가족회의를 하게 되었지요..

 

일명 빚장부를..다 하나씩 들고 나타난 가족들..

오늘의 회의 주제는 성민이 빚장부입니다..^^

성민이가 가족들에게 빌려간 돈을 꼼꼼히 적어 둔 가족들..ㅎㅎ

성민이는 10달동안 빚갚을 금액 빼고 8300원만 받게 되었네요..

앞이 깜깜해진 성민군..

 

그래도 용돈받은 다음날..

불량식품을 몽땅 다 사버리지요..매일매일 먹을거라고..날짜까지 체크해서 말이죠..ㅎㅎ

그렇게 좋을까요? 불량식품이~~??

그러던 어느날..

달력에 체크된 날이 눈에 들어오죠..그날은 바로..자기가 좋아하는 친구..

민주가 미국가는 날이라..친구들끼리 파티를 하기로 했지요..

특별히 기억에 남을만한 선물을 사줘야하는데..

성민군..불량식품에 다 써버리고..돈이 없네요..ㅠ

 

그래서 집에서 집안일돕기..동민이 목마태워주기..

아빠 발 주무르기 등..해서 돈을 모으기 시작하죠..

빨간글씨로 "돈벌기는 진짜 진짜 진짜 힘들다."라는 말에..

안쓰럽기도 하고..웃음도 나오고..ㅎㅎ

우여곡절끝에..

민주의 선물은 민주가 좋아하는 젤리샤프를 단골이란 이유로 싸게 샀지요..

그리고 카드까지 쓰고 ..

다음번엔 멋진 선물을 기대해도 좋다고 말하는 성민..

대단한 각오가 보이죠??

집으로 돌아와..

엄마가 주신 용돈기입장으로 계획적으로 관리하게 된 성민..

용돈을 무작장 쓰기보다..이렇게 관리하면..아마도..

내돈이 어떻게 쓰이는지..한눈에 알수있어..

성민이도 민주가 돌아오는 날..멋진 선물을 할수 있겠죠??

작가선생님이 들려주시는 <알차게 용돈 관리하는법> 

 

"어릴 때의 용돈 관리가 어른이 되어서 뚜렷한 경제 관념을 세운다."

정말 공감하고 공감하는 말이네요.. 어릴때 저역시 용돈 관리를 계획적으로 하진 않았어요..

그래서 지금도 가계부쓰는게 귀찮고..싫더라구요..

그래서 신랑이랑도 많이 다투기도 했구요..

가계부를 써야 돈의 흐름을 알수있다는 말은 알지만..귀찮아서..

그냥 있는 대로 쓰고 없으면 안쓰고..그랬던것 같아요..

반면, 신랑은 어릴적부터 뭔가를 사고싶으면..용돈을 안쓰고 다 모았다고 하더라구요..

어릴때 그런 경험이야 누구나 있지만..

그런 용돈관리가 지금도 계획적으로 돈관리 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지않았나..생각해봅니다..

 

이 책을 읽은 우리아이도..용돈 기입장을 다시 찾더라구요..

언제, 무엇에, 얼마만큼 돈을 썼는지 기록을 해 두면 자신만의 은행?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구요..

이와 더불어 책임감과 계획성도 함께 기를수 있고,  돈을 아껴 쓰는 것에서부터 저축을 하고

또 기부를 하는 것까지..경제 관념이 뚜렷한 아이가 될 것이에요..

성민이도 그런 친구가 되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