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핵심 용어 교과서가 뚫린다 1
채희석.최양순 글, 백명식 그림 / 다봄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부터 대학 수학 능력 시험에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

많은 부모님과 학생들이 역사 공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현재 한국사는 초등학교 5학년 사회를 통해 통사를 처음 접하게 되니..

초등4학년인 딸의...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한국사 핵심용어>책을 선뜻 선택하게 되었네요..

 

목차는 ㄱ~ㅎ , 한국사 연표까지..

용어 중심으로 사건이나 인물, 제도나 문화재, 유물 등..

사전형식으로 정리되어있어 찾아가면서 볼수있어 좋더라구요..

 

먼저, <갑신정변>입니다..

아이가 더 반가워한 이유는..

얼마전에 우정총국~창덕궁까지..역사체험을 다녀왔던터라..

갑신정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있어서 그랬던것 같아요..

사진으로 보는 개화파들의 사진을 보면서..갑신정변에 대해선 확실히 알고 넘어가네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단어 옆에 빨간 글씨로 뜻이 나타나있구요..

아이들의 이해를 도왔네요..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연관 단어들을 표기해줘서..

찾아가서 보기도 하고..또 이 단어와의 연계성도 알게되어..아주 유용하더라구요..

갑신정변과 연관있는 <개화파, 별기군, 임오군란..>

이렇게 용어로만 알아도 역사적 사실에 대한 그림이 그려지는 듯 하네요..

<정림사지5층석탑..>

작년추석에 가족여행으로 부여,공주를 다녀왔는데..

아이가 기억하고..짚어내더라구요..

체험과 함께 이루어지면 아무래도 머릿속에 더 오래 남는듯하네요..

<서학>..조선시대 서양의 학문과 종교를 이르는 말이었는데..

천주교를 이르는 말이었지요..

쇄국정책으로 인해..많은 사람들이 죽어갔지요..

얼마전에..천주교때문에 부모를 잃은 아이 이야기를 읽어서인지..

이래저래 연관을 짓게 되네요..


<흥선대원군>

위에서 봤던 서학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신미양요, 병인양요까지..연관이 지어지겠죠??

그리고 한국사 연표까지..

 

초등한국사 교과서 핵심용어가 한권에 다 들어있어..

핵심사건을 짚어주면서..같은 연관단어를 연상시키면서..

역사공부에 매우 유용한 책..~^^

 

교과서에 빼곡히 들어차 지루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용어들,

수많은 사건과 인물들을 찾아보고 그 뜻과 활동 내용, 사건의 전개 과정 등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 놓은 책..

간결하면서도 객관적이고.. 각 내용의 이해를 돕는 그림과  풍부하고 다양한 자료 사진을 사용하여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책같아요..

한국사에 대한 자신감..생기겠죠??

<한국사 핵심 용어>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