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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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잊을만하면 미디어에서 시끄러울 정도로 떠들어대는 수조원대의 비자금조성, 불법 경영 승계, 그리고 대기업 돈을 받아먹고 기생하며 그들의 비리를 온몸으로 받아내는 수많은 공직자들과 정치인에 관한 이야기와 경제민주화에 대한 주제까지 다룬 조정래의 소설 <허수아비 춤>은 처음에 재미에 대한 기대보다 아리랑과 태백산맥을 감명깊게 읽은 한 독자로서 작가에 대한 의리로 구매하게 된 책이다.
 

 경제 민주화해야되고 대기업이 나쁘다는 소리하는 그저 그런 소설이겠거니라고 생각한 순간 작가는 내 뒷통수를 '딱'하고 때린다. 보는 내내 아찔아찔했다. 몇천억, 몇조가 오고가는 비자금과 불법승계현장을 진두지휘하는 3인방의 모습에 부러움을 느끼고 무심코 감정이입을 하고 대리만족을 느끼는 내 모습에 우선 놀랐고 대기업의 비리에 대해서 누구보다 육두문자 섞어가며 욕했던 내가 생각보다 촘촘하게 짜여있는 '돈'의 위력 앞에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라는 질문앞에 무력하게도 슬그머니 발을 빼고 있는 내 모습을 보면서 더더욱 놀랐다. 나는 어느새 부정한 방법으로 비자금을 만들어주고 그에 대한 댓가를 받아 그 돈으로 멋진 인생을 사는 일광그룹의 3인방이나 나나 다를게 뭐가 있나 싶었다.

 

 누군가가 내 얼굴 앞에서 '그래, 너도 어차피 똑같은 놈이야.'라고 비웃음 한바가지를 퍼붓는 것 같았다. 뒤늦게 돈의 위력 앞에 자유로울 수 있겠냐며 때늦은 자기위안을 해보았지만 내 자존심은 이미 걸레짝이었다. '정의'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으나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불의'에 대한 소극적인 동조가 아니던가. 누군가 앞에서 실컷 나불댔던 내 말들이 부끄러워지는 순간이었다.

 

 '너는 어떻게 할거니?'라는 질문앞에 나는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그리고 그 대답은 얼마나 진실할 수 있을까. 사실 누가 '돈'의 위력앞에 초연할 수 있겠는가. 단발성으로 흘러나오는 대기업들의 부정한 치부를 욕하고 비판하기는 쉬우나 정작 그들이 휘두르는 '돈' 앞에 무력해지고 자발적인 복종을 하고 있는 나의 모습은 내가 어릴때부터 습득했왔던 지독히도 나쁜 습관이자 올가미이다.

 

 사람보다 돈이 먼저인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 가족간의 상속재산으로의 불화는 이미 낡은 삼류 스토리가 되어버렸고 천상천하 유금독존의 지옥불 속에 떡하니 머리를 들이밀고 있는 내 모습이 오늘 따라 더더욱 섬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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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 - 미국의 식민지 대한민국, 10 vs 90의 소통할 수 없는 현실
지승호 지음, 박노자 외 / 시대의창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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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깊은 구절

인터뷰한 분들 중 많은 분들은 "늘 똑같은 소리만 한다"는 비판을 적지 않게 받아왔다. 그럼에도 그 분들이 똑같은 얘기를 계속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한 가지일 게다. 한국 사회가 전혀 바뀌지 않았으니까. 어떤 면에서는 더 나빠졌으니까.

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 : 미국의 식민지 대한민국,

10 VS 90의 소통할 수 없는 현실

 

이 책은 전문 인터뷰어 지승호씨가 우리 사회의 진보 논객들을 보아서 써내려간 인터뷰 모음집이다.

개인적으로 인터뷰 모음집을 좋아하는데 대화형식으로 되어 있어 편하기도 하고 주제별로 형식적인 경계가 지어져 있지않아

편하게 읽고는 한다.

이번 인터뷰집에 등장하는 사람은 박노자, 홍세화, 김규항, 한홍구,

심상정, 진중권, 손석춘이다. 토론이나 진보적인 관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이름이다.

2007년에 쓰여 진 것이라서 2008년 촛불 항쟁 이후의 흐름을 못따라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나름대로 아직 우리 한국 사회에서

해결해야할 여러가지 문제점들에 대해서 짚어 놓았다. 신자유주의체제에 있었던 노무현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비판과

사회적 약자의 편에선 진보, 공공성에 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거나 비슷한 부분이 많다. 하지만 진보 진영내의 생각의 차이를

느낄 수도 있었고 각각의 분야 북핵문제, 과거사처리, 인권문제, 삼성문제와 한미FTA에 관한 주제에서는 현장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있는 분들이 현실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정리가 되어있다. 

 

읽으면서 깊게 생각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몇 줄 적어보았다.

 

남과 북이 각각의 단독정부를 수립한 이후로 남의 지배층은 미국적인 사고로부터 자유롭지 않음을 지적하면서 한국이 세워질때 일본 식민지 시대의 한국인 관료를 이용해서 미국이 만든 우리 역사의 굴곡들을 지적하면서 우리 내면속에 내재된 미국적 사고와 미국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복종에 대한 경계를 이야기한다.   - 박노자 -

 

평화운동 단체에 몸담고 있는데 저야 당연히 반핵이죠. 반핵인데, 여기서 반핵이라고 얘기하면 일반적인 반핵이어야죠.

반북핵만을 얘기하는 것은 기회주의자들이에요.         -한홍구-

 

 

- 생각 한토막 -

 

박노자씨의 말처럼 미국이 세계의 중심이고 글로벌 스탠다드라고 우리 의식에 내면화 되있는 점은 미국 패권주의에 우리가 순종하고 있을 뿐이다라는 점에서 그의 생각에 동의 한다. 좀 격하게 이야기해서 미국의 식민지라는 그의 생각이 크게 틀리지 않다라는 생각도 가진다. 하지만 나는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실제 많은 자료와 언론에서 실제 경제적인 측면에서나 군사정치적인 측면에서 미국의 영향권안에서 많이 벗어났다고 이야기 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미국이 없으면 되겠어?'라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특히 이번 북의 핵실험과 우리의 PSI 참여사실을 언론의 보도를 보고 부모님과 이야기하면서 미국이라는 그림자가 한국 사회에 너무 짙게 드리운걸 새삼 알았다. 또한 미국 또한 핵을 다수 가지고 있는 현실 하지만 언론이나 미국에서는 '반북핵'만을 이야기하고 부각시키는 현실에서 또 다시 화가 치밀어 올랐다. 

     

무상교육, 무상의료는 우리나라에서 불온하게 보여지고 자칫잘못하면 '빨갱이'로 보여지지만 유럽사회에서는 그것이 진보적 가치이기 이전에 공화주의적 가치였거든요. 국가공동체가 기본적인 공동운명체라는 것에서 비롯한 것인데, 우리 사회에서는 그런 것이 없다는거죠 ...... 이런 공동체적인 가치가 서 있지 않기에 다른 사회에서처럼 진보, 보수세력이 나름대로 공화주의적가치, 공동체적 가치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진보적 가치를 얘기하는데 우리의 경우에는 이것 없이 진보적 가치를 얘기하고 있는 거죠.

그러다보니까 워낙 색깔론으로 무장되어 있는 사회 속에서 비어 있는 공화주의적 가치를 내세우는 것조차 굉장히 두려워하는 이런 상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 연대의식이 부족한 우리의 현실은 모든 사람이 경쟁하고 비교하는 사회의 모습에서 인간성이 메말라가면서 생긴 현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 홍세화-  

 

- 생각한토막 -

 

지난 2006년 새내기때 민주노동당 선거 운동을 하면서 무상교육, 무상의료에 대해서 공약으로 이야기 한적이 기억난다.

시민들을 만나면서 이건 뭐야....라는 눈빛을 아직도 잊을 수 없음은 무상교육, 무상의료가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많은 분들의 반응과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절망감을 시민들의 눈빛과 말 속에서 느끼기도 했다. 그런 반응 속에 이건 그냥 듣기 좋은 구호가 아닐까라는 의문도 들었다. 하지만 지난 2008년 촛불을 겪으면서 우리나라에도 좀 더 나은 삶을 상상할 수 있는 힘과 상상력을 가진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것을 보았고 이제 그것이 실현되는 것은 머지 않은 일이라 굳게 믿고 있다.    

 

 

신자유주의하면 글로벌 스탠다드라고 생각하거든요. 그것은 다름 아닌 한국의 수구 언론들이 만들어놓은 틀이죠.....(생략)

저희는 그런 정책 대안들을 여러 개 만들었습니다. 이를테면 기업 소유구조를 개편하고, 주식회사법을 바꾸고, 은행 공공화 법안을 다시 만들고, 노동자 이사 제도를 도입하는 것들이 그것이죠. 이런 식의 구체적인 경제 대안들을 뭉뚱그려서 노동중심경제론으로 제기해 놓은 거구요. 통일 문제도 노동중심경제가 전제된 통일경제를 통일민족경제론으로 얘기하고 있는 거구요. 그런 걸 해나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직접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 세 번째의 국민직접정치라는 논리구조로 연결됩니다.

- 손석춘 -

 

 

-생각한토막-

 

앞으로의 경제체제가 신자유주의를 뛰어 넘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지에 대한 어느정도의 청사진을 볼 수 있었다.

사실 무턱대고 신자유주의를 반대하기보다는 나름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지만 그림이 보이지 않는 나에게는 좋은

이야기였던 것 같다. 사실 신자유주의를 뛰어 넘기 위해서는 신자유주의에 대한 분석과 그에 따른 정치,사회,법,경제 모든 분야의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그 대대적인 수술에는 단순하게 청사진만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대안이 존재해야한다는 건

명백한 사실일터이다. 손석춘씨의 글을 읽고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의 홈페이지를 찾아가보았는데 많은 자료들과 글들을 읽으면서 신자유주의에 대항하는 대안들이 실제 만들어져가고 있다는 사실을 눈으로 보니 왠지 참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많은 공부를 통해서 대안을 만들어가고 싶다는 욕심이 들기도 한다.

 

  

이 책은 출판일에도 보이듯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재임할 시기와 맞물려 있기에 이 책의 내용은 주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까는' 내용이 많이 있다. 그래서 책을 이번에 다시 읽으면서 참 묘한 생각이 들었다. 지금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비주류로써 한국 정치계에 등장했던 권위주의를 깨뜨렸던 후덕한 대통령으로서의 노무현이지만 책의 내용은 정책에 대해 비판하고 평가하고 있으니 그렇게 느낄만도 한 것 같다. 하지만 분명한 건 실제 정책들에 잘못이 있다면 분명하게 판단해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상상력과 큰틀을 준비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드는게 좋은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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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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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민주주의 국가에 살고 있다.

이 사실은 세살박이 아이들도 다 알고 있을 사실일만큼 우리에게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친숙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민주주의 국가가 무엇이냐고 정의해보라고 하면 쉽사리 정의하지 못한다. 민주주의를 정의하기에는 민주주의는 너무나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민주주의가 우리가 숨쉬는 공기처럼 너무나 당연하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리라.

 

이렇게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의 역사는 길지 않다. 최초의 문명의 발생을 5천년이라고 보았을때 민주주의가 잉태되고 발현된 시기는 300년이 채 되지 못한다. 300년 전의 역사는 계급을 통해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는 신분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란 좀처럼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러한 봉건 사회에서는 수많은 민중들의 희생, 그리고 피가 요구되었다. 그리고 그 희생과 피는 소수의 가진자들의 배를 채워주었다. 이런 상황에서 민중의 분노는 최고조로 치달았고 마침내 프랑스 혁명을 통해 분노는 폭발했고 민주주의 역사는 첫 걸음을 떼게 된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민주주의 역사가 서구의 역사보다 더욱더 짧다. 일제강점기를 지나 1945년 해방을 맞이하면서 민주주의는 해방과 함께 찾아왔다. 하지만 직접 우리 민족 스스로 만들어낸 민주주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주어진 민주주의는 수없이 많은 권력자들에게 짓밟히고 수난을 당한다. 이승만 정권, 박정희 정권 그리고 이어서 들어선 신군부까지 고난의 역사를 겪던 민주주의는 4.19혁명과 광주민주화항쟁, 87년 6월 항쟁을 통해 민주주의의 기반을 쟁취해낸다. 대통령 직선제와 개헌을 통해 제도를 통한 민주주의를 보장 받게 되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민주주의는 또 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국민들과 소통하지 않고 국민들을 믿지 않는 '불통'과 '불신'의 정부.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려는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 때문에 우리는 너무나 괴롭고 힘들다.

 

 필자 유시민은 MB정부의 '민주주의 역주행' 현상을 예견되었던 일이라 말한다. 우리가 민주주의를 얻는 기간과 과정이 짧았던 - 충분한 비용이 지불되지 않은 - '후불제' 민주주의이기에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지 않는 권력자에 맞서 다시 행동을 준비해야한다고 이야기한다. 또 민주주의를 튼튼하게 지키고 가꾸기 위해서는 헌법의 가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권리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서로가 연대할 수 있는 공동체가 다시 튼튼해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또 그것이 헌법적 가치를 다시 되돌아보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사실 『후불제 민주주의』를 읽으면서 조금 따분하기도 했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상식적인 이야기들이 많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렇게 당연한 이야기가 새롭게 책으로 나온다는 것은 비극적이다. 그리고 많은 이들의 고통이다.

 

 역사는 우연히 '진보'하지 않는다. '진보'는 인류의 고뇌와 고통, 그리고 희생이 반드시 필요로 한다. 게다가 '진보'라는 나무는 여간해서는 그 열매를 맺지 못한다. 매우 약해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가진자들의 폭력과 억압이라는 병균과 벌레에 인해서 썩어버리고 말라버린다. 하지만 우리의 관심과 헌신을 통해 '진보'가 올바르게 성장한다면 우리 모두에게 인간으로서의 행복한 삶이 보장될것이다.

 

 나는 행복한 삶을 누리고 싶다. 나만 행복한 삶이 아니라 내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나누면서 행복하고 싶다. 힘들면 기꺼이 손을 잡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은 세상을 살고 싶다. 나의 힘은 그러한 세상을 만들기에 작고 약하다. 하지만 함께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들의 손을 잡고 한걸음씩 갈것이다. 그리고 함께 잘 살고 행복한 세상을 꼭 만들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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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 한홍구의 한국 현대사 이야기 한홍구의 현대사 특강 1
한홍구 지음 / 한겨레출판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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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려서부터 역사를 좋아했다. 수없이 외세의 침입을 받았던 시련의 역사를 겪으면서 외적들의 수급을 차례차례 베어넘기던 어느 장군의 모습이 나의 모습이었고, 강직하고 우직한 모습으로 실정을 하는 왕에게 꺾이지 않는 절개로 충언을 다했던 어느 신하의 모습, 세계에서 알아주는 발명품등이 우리나라에 대한 나의 자부심을 한껏 고취시키기도 했다. 

 

그래서 어렸을적 꿈은 역사학자, 고고학자였으나 어렸을때부터 돈이 안된다, 고생길이라는 부모님과 주변의 회유,설득,협박에 일찌감치 세상을 알아버리고 철들어버리는 비운(?)을 겪었고 남자로 태어나서 법공부해서 판검사 정도는 해봐야지 않겠냐는 달콤한 꼬임(?)에 넘어가 법학과로 진학해버렸다. 

 

법학과로 진학하고 법공부에 취미를 전혀 붙이지 못하고 어렵게 들어온 대학교 어떻게 하면 좀 재미있게 놀기도하면서 그리고 또 의미있게 보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을때 진보적인 생각을 가진 민중가요 노래패에 들게 되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좋았고 대학교 생활의 즐거움을 잔뜩 만끽하고 있을때 동아리 행사의 일환으로 '댓거리'라는 것을 하게 되었다. 민중의 의미와 진보적인 생각들과 고민들을 하게 되었고 역사댓거리는 나름대로 '국사 100점 받아본'  새내기의 가슴을 만신창이로 만들었다. 영광의 역사는 온대간데 없고 오욕과 굴곡의 역사로 점철된 우리의 역사는 충격이었고 분노였다. 

 

그래서 이러한 충격과 분노, 그리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선배들의 추천을 받아 한홍구 선생님의 대한민국사를 읽어보았다. 정말 읽는 내내 욕밖에 나오지 않았다. 역사는 누구의 눈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사건은 다르게 해석된다. 그리고 이때까지 쓰여진 역사는 주로 '승자'의 역사가 많다. 또 우리가 배우는 역사책에는 알게 모르게 역사는 '승자'가 되길 요구한다. 소수의 '승자'가 아니면 '낙오자'로, 낙오자의 역사는 이야기 되지 않는다. '승자'가 밟고 속이고 수탈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 그들이 역사와 사회를 이끌어 가는 힘임에도 불구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철저하게 수탈되어 온 민중들과 권력의 폭력으로 수없이 죽어갔던 이름없는 수많은 이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지금의 사회에서도  수단과 방법을 고도화 시켜 눈에 보이지 않게 여전히 자행되고 있는 폭력과 수탈.

 

'내가 이딴 세상을 살아왔다는 거야?!!!!!!!!!!!'

 

나는 소수의 '승자'가 역사를 이끌어간다는 생각에 동의 하지 않는다. 그런 생각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 남이 있어야 내가 있고, 내가 있어야 남이 있다는 말이 있듯, 세상에 소위 말하는 잘난 사람들이 그러한 지위와 영향력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사회적으로 그러한 위치를 인정해주고 동의한 이들이 있기에 가능하다 생각한다. 그들의 인정이 없다면 그러한 것들은 한낱 껍데기에 불과할 것이다.

 

권력 있는 자들이 없는 자들을 짓밟고 신자유주의의 아귀가 입을 쩍하니 벌리고 있는 벼랑끝으로 우리를 내몰고 있는 '있는 자들만을 위한 사회'. 사람보다 돈이 앞서고, 따뜻한 마음 한 조각 남에게 내어줄 여유없이 돈의 노예로 만들어 버리는 이 세상. 

 

'특강'은 여전히 신자유주의의 광풍이 몰아치고 있는 대한민국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사의 개정판이라고 봐도 좋겠다. 지난 2008년 촛불 이후 바뀐 대한민국의 정치,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금 꼭 짚어봐야 할 한국 현대사의 8가지의 쟁점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뭔가 좀 불합리하고 이상한 것 같다, 있는 사람은 계속 잘 살고 없는 사람들은 계속 못 사는 이상한 사회에 대해 불만이 있다라는 분들은 꼭 읽어 보시길 바란다.

 

 이 책 한권을 뚝딱하고 읽은 후에는 우리 의식을 알게 모르게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불합리한 현상들과 권력들에 대해서 어렴풋하게 눈을 틔워준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 나름의 고민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감히 권해드리고 싶다.

 

 

P.S

우울한 이야기만 죽늘어놓은 리뷰지만 아직도 세상은 살만하고

우리사는 세상은 더 좋은 세상으로 나아갈 희망이 있다는 거

믿습니다. 꼭 우리같이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이 오리란 믿음으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진하게 드는 일요일

오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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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땅에서

진짜 술꾼이 되려거든

목숨을 걸고 술을 마셔야 한다.

 

이 땅에서

참된 연애를 하려거든

목숨을 걸고 연애를 해야 한다.

 

이 땅에서

좋은 선생이 되려거든

목숨을 걸고 교단에 서야 한다.

 

뭐든지

진짜가 되려거든

목숨을 걸고

목숨을 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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