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아주는 말들 - 불안이 익숙한 사람을 위한 심리학
사이토 시게타 지음, maru(마루) 옮김 / 스테이블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이 익숙한 사람을 위한 심리학. 내 얘긴가 싶어 저절로 손이 갔던 책, "안아주는 말들". 



불안을 없애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늘 불안을 안고 사는 사람들이다. 없애려고 하지만 없으면 또 허전해서 곁에 불안을 두고 산다. 불안한 사람들의 특징이랄까. 그렇다면 억지로 떼어내려 애쓰지 말고 어떻게 이 불안을 인정하며 친하게, 그러나 적절히 거리를 두고 살 수 있을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차례를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잘 정리된 요약본을 보는 느낌이었다. 작은 제목들이 핵심 문장으로 되어있어서 신선하기도 하고 정말 고생하지 않고 남이 정리해둔 노트필기로 시험 전 벼락치기 공부하는 기분?이 들었다. 어떤 문장은 위로하기도 하고 또 어떤 문장은 권유하기도 하며 어떤 문장은 해결책을 주기도 하고 어떤 문장은 타이르기도 했다. 






그중 나의 시선을 끌었던 것은 1장의 주제였던 "괴로움은 이겨내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이라는 문장이었다. 이겨내고 버티고 결국엔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여겼던 괴로움이 실은 이해의 대상이었다니... 그렇다면 지금까지 왜 그렇게 헛된 것에 힘을 쓰며 살았던가 하는 생각도 들고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나와 내가 직면한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애초부터 괴로움과 괜한 에너지 소비해가며 싸울 일이 아니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본문은 왼쪽 페이지에 각 소챕터의 제목이자 핵심문장인 어떤 한 문장이 적혀있고, 오른쪽 페이지에 그 내용이 1-2쪽 정도로 소개되어 있어 크게 집중을 요하거나 하지 않아서 가볍게 읽기 좋았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그저 공감하고 고개 끄덕이며 읽을 수 있는, 가끔 마음을 울리는 부분이 나오면 끝을 살짝 접어두면 되는 그런 편안한 읽기가 가능한 책이다. 



표지 뒷면엔 따뜻한 위로의 말들, 안아주는 말들이 적혀있어서 읽는 것만으로도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것 같았다. 자기돌봄이 필요한 모든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