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 대백과 - 용어부터 도구, 장비, 메이커 스페이스, 디지털 메이킹까지
김근재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메이커교육"이란 용어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러던 차에 관련 연수를 들었고 재미있었다. 그래서 "메이커 교육 대백과"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대백과라는 제목 답게 두께도 꽤 만만찮았다. 

이론과 새로운 용어들이 등장해 책과 거리를 두게 만들었던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 어디에 이런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게 만들었던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방법", 장비 병을 불러일으키던 "메이커 교육에 필요한 도구와 장비", 주제별 수업 과정안부터 주의사항까지 친절하게 교육 과정을 알려주던 "메이커 교육 수업의 설계", 교수학습에 참고할 수 있는 앱과 인터넷 사이트 그리고 참고서적까지담고 있던 "메이커 교육 학습 리소스"까지. 역시 이론부터 실전, 그리고 참고자료까지 총망라한 게 메이커 교육의 모든 것이라 자신할 만 했다.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회가 급변하면서 교육 역시 변화되고 있다. 수업의 장이 교실에서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되면서 디지털 기기의 활용 비중이 커졌고, 전통적 지식의 전달과 습득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찾고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그런 흐름 속에서 과연 학교라는 공간 역시 변화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할 것 같다. 

스스로 생각하고 또 그것을 만들어 내는 메이커 교육을 위한 안내서가 될 메이커교육 대백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