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도가 올라가면 어떻게 될까? - 기후 변화의 모든 것 ㅣ 똑똑교양 4
크리스티나 샤르마허-슈라이버 지음, 슈테파니 마리안 그림, 박종대 옮김 / 책읽는곰 / 2022년 3월
평점 :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이야기하는 게 하루 이틀의 이야긴 아니지만, 요즘은 더 나아가 "기후 위기"라는 말로 확장되고 있다. 그리고 목소리를 내는 주체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래서 인지 이렇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도 많아지고 있다.
"1도가 올라가면 어떻게 될까?"
사실 이 책을 기다릴 때만 해도 그래서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그러니 노력해야한다는 뻔한 이야기가 나올 줄 알았다. 하지만 날씨와 기후, 계절의 변화, 지구의 역사 속 기후 변화 이야기 등 정말 엄청 광범위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래서 이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이 맞는지 살짝 의심스럽기도 했다. 그 만큼 "기후 변화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그렇게 감정에 호소하지 않고 사실만을 전달하고 있는 점이 신선했고, 오히려 더 나의 생활을 돌아보게 만들었다.
기후 위기를 해결해기 위한 방법을 아이들에게 물으면 장바구니 사용, 텀블러 사용 등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한다. 이런 노력들은 생활 속에 녹아들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여기서 머물지 않고 앞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때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무엇을 해야할까? 그리고 혼자서가 아니라 함께 해야할 때다. 그러니 바로 옆에 있는 사람에게 물어보자..
"1도가 올라가면 어떻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