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의 기술 - 먼저 찾고, 차지하고, 지켜라!
밀렌드 M. 레레 지음, 오기영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번 고민하는게 나도 어떤 제품을 독점해서 판매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은 나에게서 밖에 구입할 수 없을텐데 하고 말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설명하는 독점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기존 생각과는 대부분이 틀릴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또한 오늘날 빠르게 변해가는 비지니스 세상에서 독점이 끼치는 막대한 영향들을 여러 예시를 통해 살펴 볼 것이라고 하는데, 내가 모르는 독점에 대한 사실이 너무 궁금해지는 책이다.

독점의 기술의 사례로 미니밴 이야기가 나온다. 혼다의 오디세이 이야기인데 미니밴의 트렁크가 접혀서 트렁크를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 차를 계약하려면 8주라는 기간을 기다려야 해서 이 차를 구입하려던 부부가 다른 매장을 돌아 다른 미니밴을 봤지만, 혼다처럼 트렁크가 접히지 않고 의자를 떼어내야 한다는 불편이 있었다.

8주의 기간이 걸리지만 의자를 떼어내지 않고 트렁크를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살린 오디세이 미니밴은 꽤나 메리트가 있었고, 다른 업체에서는 그 기술을 베끼겠지만 금방 따라할 수 없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4년에 한번씩 바뀌기도 하고, 그 금형을 짜내는데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들어 결국 혼다에서는 5년이 앞서는 상황이였고 이것이 독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혼다가 먼저 점유를 하면서 정가에 팔면서 벌어들인 수입과, 판매량과, 후에 들어온 경쟁업체들이 할인혜택까지 제공해가면서 판매했으니 혼다의 오디세이는 24억 달러 이상의 추가 수익을 올린셈이라고 한다.

정말 이 아이디어를 내서 디자인 해서 얻는 이익이 어마어마하다는걸 새삼 느끼게 되었다.

요즘 육아용품들도 중국에서 수입해서 특허등록하여 독점으로 판매하는 판매처들이 있다. 내가 요즘 온라인 판매를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부터 독점판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는데, 결코 쉬운일은 아닐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독점판매의 장점이 있다면 단점은 판매하지 못한다면 오롯이 재고는 나의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을 것 이라는 생각도 들어서 섣불리 따라하지 못하는 이유도 있는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독점을 어떻게 찾을것인지 방법을 찾는것을 많이 생각하게 된다.

내가 판매할 물건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심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다. 오늘 잘나가는 제품들이 점점 변화대면서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기에 소비가 안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대체 가능한 제품이 나오면 독점은 끝난다는 말이 정답이다..

결국엔 위 사진의 말처럼 한가지의 독점이 아니라 여러가지를 독점해놓을수 있는 방법이 최고의 정답인데, 실은 한가지의 독점인 제품을 찾기도 힘든데, 복합적으로 찾을수 있을까 싶다.

그렇다면 독점 상실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5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로는 잠재적 경쟁자, 특히 생각지도 못했던 원천을 가진 자들을 우습게 보지 마라.

둘째로는 독점의 진정한 특징과 그 원천을 확실히 이해하라.

세째로는 산업, 경쟁자, 고객변화에 항상 대비하라.

네번째로는 독점을 항상 주시하라.

다섯째로는 현실에 안주하지 마라.

이렇듯 독점은 만드는것 만큼 지켜내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세계 유명한 브랜드의 독점 아이템에 대해서 읽어보니 재밌기도 하고 , 신기하기도 하고 , 나의 제품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많이 생각하게 만든다.

이 글은 책과콩나무 카페를 통해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