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주치의, 잇 팩터 IT Factor
마크 위스컵 지음, 안진환 옮김 / 다산북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평소 말주변이 없어 어떻게 하면 말을 잘할 수 있을까 여러 책을 읽어보기도 하였다. 특히나 말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들을 보면 타고난 성격이라 생각하여 부러워하곤 했는데, 그런 사람들도 사실은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고 하니 다소 안도감이 들었다. 또한 누구나 연습과 노력을 통하면 동료, 가족, 친구들과 보다 친숙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잇팩터(The it Factor)는 매우 긍정적인 방식으로 다른 이들의 주의를 끌고 빠른 시간 안에, 대개 몇 분 만에 그들을 보다 가까이 끌어들이는 기술을 말한다. 잇 팩너를 가진 사람들은 누구를 만나든 가식적인 칭찬을 하지 않고도 유익한 대화를 나누는 법을 알고 있다니 정말 솔깃한 이야기였다. 아직도 낯선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어색해하고 낯설어하는 모습들은 정말 보여주긴 모습들이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그 방법에 대해서 이책은 자세하고 알려주고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즉 잇팩터는 모든 업무 회의와 사교적 활동, 일상생활에서 진솔하고 강력한 관계를 즉각적으로 창출하는 능력이다.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잘 잊어버린다거나, 당신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다거나 심지어 처음부터 당신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느낀 적이 있을 경우이다. 이 책은 모든 대화의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방해하는 어렵고 진부한 표현 대신에, 그림을 보여주는 것과 같은 디테일한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었다.

저자가 이책의 목표로 삼은 것은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존재감을 느끼고 진정성을 인정받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었다.

공감이 가는 말이 있었다. 말하는 것 그이상을 해야 한다. 즉 아무 의미없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형성해 주는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단지 말만 하면서 강력한 관계가 형성되길 바라는 것은 헬스클럽에 발만 들여놓고 몸이 만들어지길 기대하는 것과 같다고 하고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경우도 사회적, 개인적 모임에서 스타가 되려면 그에 필요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이책을 읽으면 커뮤니케이션이 탁월한 사람들을 부러워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한다. 즉 자신만의 기술을 개발할테니까, 잇팩터를 갖추면 모든 사람들이 경청하고 좋아하며 기억하는 존재가 될 것이다. 이 얼마나 멋진 상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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