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상장기업 재무제표 하이라이트 - 빠르고, 정확하게, 핵심만, ‘맞춤형 재무제표 분석 노하우!’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재무제표를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께 권할 만한 책인 것같습니다.
재무제표를 본다는 것은 주가가 오를 걸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빠지지 않고 안전마진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회사, 혹은 문제 없는 회사를 알아보기 위함을 목적이라 합니다.

사실..요즘 주식을 하며 책을 잠깐 내려놓은 기간이 있어 대충 주가 창보고 재무제표를 봐도 대충 자산, 영업이익, 순수익, pbr/per 만 보던가 연결재무상 흑자 잘 내고 있는지 적자를 내도 흑자 전환 했는지만 가늠하고 진지하게 기업에 대해 고찰하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보고나니 좀더 직종별로 재무별로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현금흐름도 그냥 +인지 -인지만 체크하고 다트공시또한 건너뛰던 저에게 다시 기업공부를 할 수있게 다독여준 책인 것같아 두고두고 옆에 두며 보고 싶은 책입니다.

책 내용은 기업별로 체크해야 될 재무를 실제 재무제표와 함께 보니 좀더 눈으로 따라가며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특히 재무에서 조금 더 신경써야 했던 유형자산 체크와 기업별 이익은 어떤 것을 따라 가야 하는가, 스프레드의 차이인지 원가가 올라야 영업이익이 오르는 것인지..가 너무 구별이 잘 되어있고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저같은 초보자도 차근차근 따라가며 볼수있어서 가독성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 재무제표의 항목별도 새로 생긴 것도 있던데 처음 알았던 것도 있고 어쩌면 지은이 분처럼 재무제표를 보면 그 회사의 상황과 흐름을 그림처럼 그릴 수 있을것같은 느낌 ? 용기?마저 들 정도로 알짜배기만 잘 정리되어 있어 보기가 너무 편했습니다.

또한 우리 국내기업별로 중점되는 사업이 무엇인지 거의 떠먹여주는 수준의 요점정리를 통해 저또한 국내시장을 분류해서 혹은 같이 흐름을 같이 볼수있게 된것같아 좋았습니다. 보면서 느낀점은...아..내가 모르는 기업은 아예 보지말고 내가 더 공부하고 아는 기업을 파고들어 집중투자를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아는것과 모르는 것의 구분의 시작이 앞으로 이 험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끝으로 좋은 책 추천해주시고 서평열어주신 님께 감사드리며 서평 마치겠습니다.

각 기업별 유형별 재무제표에 대해 알고 싶은 저와 같은 개인투자자에게 강력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