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장 엄마의 영어책 읽기 습관 - 아이를 키우면서 나를 잃지 않는 법
장정아 지음 / 레몬컬쳐 / 2021년 1월
평점 :
🧡두마리 토끼를 잡는 책🧡 #완독서평
📚하루 한 장 엄마의 영어책 읽기 습관
(장정아 @flying_jayjang , 레몬컬쳐 @lemon_culture )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합니다."
작가에게는 영어원서를 읽는 것이 행복이었다.
영어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되면서부터 영어는 초등학교를 입학하는 순간, 아니 입학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가까이해야하는 과목이 되었다. 영어유치원이 생기고, 서점을 가도 영어관련 코너가 제법 큰 면적을 차지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원어민이 한 구성원이다. 내가 어릴 적만 해도 외국인은 어쩌다 한 번 만날까 말까 한 존재였는데, 요즘은 매일 생활하는 교육현장에서 늘 같이 한다.
글로벌 시대에 영어를 잘한다는 건 그 사람의 능력이지만, 모든 이들이 영어가 주는 부담감을 피할 수는 없다. 그래서인지 나도 이 책이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 같다.
장정아 작가는 워킹맘이다. 출산과 동시에 휴식이 없는 육아일상이 반복되고, 끝없는 이 생활로 우울증까지 겪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영어 원서 읽기'를 접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큰 위로와 성취감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를 키운 엄마라면 작가가 겪은 육아 현장이 눈에 선할 것이다. 책을 읽는 동안 '그래, 맞아'라는 말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공감되었다. 조금만 더 고생하라고 위로하고 싶은데, 사실 육아라는 건 끝이 있을까? 아이가 성장하면 육아의 색깔이 달라질 뿐 없어지는 건 아니다.
따라서, 육아가 끝나고 내가 뭘 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특히, 외국어를 익히는 건 긴 시간을 요하는 만큼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맞다. 육아의 바쁜 와중에도 찾을 수 있는 틈새 시간을 노린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영어를 공부로 생각하지 말자. 우리말을 한 마디도 못하던 갓난 아기가 '엄마'라는 말을 토해내는 건 몇 년을 걸쳐서 입력된 엄청난 양의 우리말의 효과다. 그만큼 언어를 익힌다는 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인데, 하물며 영어는 외국어이니 더 많은 노출시간이 필요하다. 이 점을 먼저 인정한다면 영어 습득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은 당연하게 받아들일 것이다.
작가는 영어 읽기 습관을 기르기 위한 실천공식을 시간, 공간, 취향의 세 가지 영역으로 제시한다. 특히, 속도에 대한 부담을 갖지 말라는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영어 원서 읽기 활용법을 제시한 후 자신만의 실천문장을 써보라고 한다. 그 문장은 내가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을 포함하는데, 뭐든 목적이 분명해야한다. 우리는 무작정 영어를 대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니 가고자하는 곳이 어딘지도 모르게 '배가 산으로 가는 현상'을 만들기도 했다.
영어를 공부하기 위한 환경 구성, 원서를 자기 수준에 맞게 잘 고르는 방법도 쓰여 있다. 수준별로 읽어야하는 원서의 양을 제시하고, 특히 책을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필사까지 하기를 권한다. 필사의 방법도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따라하기가 좋다. 또한, 필사를 할 때 건성으로 글자만 적는 것이 아니라, 그 깊은 뜻을 음미하면서 적어야 진정한 필사라고 한다.
필사를 영어 글쓰기와 연결짓기, 귀와 입이 트이는 오디오북 활용법, 말하기 훈련 자료도 제시한다. 이 외에도 원서를 읽을 수 있는 자료의 종류를 상세히 안내하는데, 영어를 전공하지 않는 나로서는 생각지도 못한 팁들이 많았다.
이 책은 작가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세히 제시되어 있어 독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였다.
작가는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행복해졌다고 한다. 지친 본인을 일으키고,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찾았으며, 자신을 아낄 줄 아는 사람이 되었다. 여기까지만 보면 일반 독서를 해도 이 정도는 가능할 것 같은데, 왜 하필 '영어원서'를 읽으라고 할까?
'나는 외국어를 배우는 일과 독서를 좋아한다."
책의 끝부분의 이 말에서 그 이유를 알았다.
장정아 작가처럼 영어와 독서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엄마가 아니더라도 누구든 이 책을 읽어보라고 적극 추천하고 싶다.
🍒 제 서평이 도움이 되신다면 좋아요, 팔로우,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하루한장엄마의영어책읽기습관 #장정아 #레몬컬쳐 #독서스타그램 #북리뷰 #책스타그램 #윰티처 #윰티처_서평 #독서록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