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감정과 위작 - 박수근·이중섭·김환기 작품의 위작 사례로 본 감정의 세계
송향선 지음 / 아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예술 서적 가운데 감정과 위작을 다룬 책이라니! 흥미로운 주제이면서도 시대에 맞춰 잘 탄생한 것 같다. 미술품 수집이 더 이상 특정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고 아트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위작은 항상 이슈가 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에서 위작이 많이 나오고 있다는 스타화가 3인방 박수근, 이중섭, 그리고 김환기 화백의 위작 사례를 다룬다.

 

유익하고 재미있으면서도 친절한 책이다. 전시회나 미술관에서 진품을 관람할 기회는 많지만, 미술품 감정 관계자가 아닌 일반인이 위작을 접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 또한 진품과 위작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작품을 꿰뚫어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으니 미술 전공자 또는 관심 있는 사람에게는 공부의 길잡이가 되는 고마운 책이다.

 

글은 우리나라 감정의 역사와 저자가 어떻게 감정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는지로 시작한다. 또한 감정과 위작 등 작가의 작품뿐 아니라 생애까지 다루고 있어 한 편의 이야기를 듣는 듯 흥미롭다. 작가들은 시대별로 다른 표현방식을 가지기도 하고, 무엇보다 소장 경위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작가의 삶을 짚어나가는 것은 감정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박수근 작품세계의 특징 중 하나는 애착하는 주제는 반복해서 여러 점 그렸다는 것인데, 그래서 더욱 위작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박수근만의 특유의 마티에르는 흉내내기 힘들어서 티나는 위작도 많다. 감정을 할 때는 인체 비례나 구도, 원근감, 화면 구성, 공간 해석, 채색, 붓터치, 표현방식 등 작품 내적인 사항부터 액자, 서명, 소장 경위 및 출처까지 꼼꼼하게 따져본다고 한다.

 

미술작품은 단순히 상품, 물건이 아닌 한 화가의 삶이 집약된 예술인데, 그 경제적 가치만을 좇아 재테크의 대상으로 보는 일부의 시선은 안타깝기만 하다. 이처럼 수많은 위작이 생기는 것도 다 돈 때문 아닌가. 천문학적인 금액을 호가하는 작품도 있는 만큼 자본주의적 시선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예술을 있는 그대로 아름답게 즐기는 문화가 발전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