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편하게 말해요 - 마음을 다해 듣고 할 말은 놓치지 않는 이금희의 말하기 수업
이금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한 편의 명사 강의를 듣는 것처럼 물 흐르는 독서시간이었다. 가독성이 좋아 빠르게 읽었다. 웅진 특유의 이 단행본 판형은 정말 취향 저격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말’은 배우면서도 ‘말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배울 기회가 없다. 그래서 이 ‘말’로 누군가의 마음에 지워지지 않을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말을 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말을 잘 듣는 것. 그리고 이야기를 듣는 것은 관계의 시작과 끝이다.
이금희 아나운서는 이미 프로임에도 본인의 부족함을 겸허히 인정한다. 그리고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도움을 주고싶어하고, 학생들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고심한다. 스스로는 부족하다고 했지만 넘치는 자질을 가지고 있는 참된 교육자다. 이런 멘토가 있다면 삶의 역경을 헤쳐나가는데 믿음직한 등불이 될 것 같다.
갈수록 말을 잘하는 방법보다는 인생 에세이처럼 흘러간 부분은 약간 아쉬웠다. 하지만 현명하고 지혜로운 분인 만큼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진솔한 조언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지구와 명왕성을 빗댄 인간관계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사람은 각자 주기가 달라서 가까울 때도 있지만 멀어질 때도 있다. 잠시 거리가 생겼을 뿐, 궤도에 있기만 하다면 언젠가 다시 마주칠 것이다.
* 도움이 된 말하기 방법
1. 텍스트보다는 콘텍스트, 단어보다는 맥락
2. 신뢰를 얻는 말하기. 낮은 톤으로 천천히 말하자!
3. 당연한 말이지만, 언어 실력은 많이 말하고 많이 써야 는다.
4. 내비게이션은 상대가 원할 때만 켜야 한다. 상대가 원치 않는 조언은 금지!
5. 내가 듣는 내 목소리와 남이 듣는 내 목소리는 다르다. 녹음해서 들으면 교정에 도움이 된다.
6. 말하기에서 중요한 것은 화자가 아닌 ‘청자’. 말하기 전에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하고 말할 것.
7. 가까워지는데 말이 큰 몫을 하지만 멀어지는데도 말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 우리는 각자 서로의 거울이다. 말 한 마디도 조심하자.
#책리뷰 #이금희 #아나운서 #우리편하게말해요 #웅진지식하우스
#말하기 #웅답하라 #웅답하라2기
#이선희 #김혜수 #한지민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