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벅스 지리 여행 -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는, 공부가 되는 지리 여행
최재희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10월
평점 :
추천독자
1. ‘스타벅스’를 애정한다면
2. 공간을 조명하는 인문학에 관심이 있다면
3. 한 편의 재미있는 지리 강의를 듣고 싶다면
최재희 작가님은 휘문고등학교 지리교사이자 EBS 사회탐구 강사로, 지리 관련 다양한 저서를 썼다. 한마디로 공인된 지리능력자란 말씀! 목차는 총 4파트로, 핫플레이스/ 새로운 공간/ 암석 근처/ 물 근처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을 각각 조명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스타벅스 매장도 실려 있다. 사진이 많고 컬러풀해서 읽는 내내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스타벅스의 위치를 분석하는 건 꽤나 흥미로운데, 이는 스타벅스가 신규 매장을 오픈하기에 앞서 입지를 깐깐하게 따지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모 저가 커피 브랜드는 스타벅스 옆에 매장을 따라낸다’는 소문도 있을 정도다. 스타벅스가 들어선 이유를 설명할 때 이 공간의 지형과 매력뿐만 아니라, 중생대의 지각 변동과 지역의 기반암 등 다양한 지리적 요인을 들어 파헤치는데 굉장히 흥미진진하다. 그리고 제주도의 스타벅스 한정메뉴는 출시될 때마다 화제가 되는데, 그 메뉴들을 제주의 지리적 요인을 들어 설명한 점이 신선했다.
그리고 일반인(?)인 나의 눈에는 절대 보이지 않았을 것들을 지리선생님의 시각으로 대신 구경하니 재미있었던 몇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춘천구봉산R점과 대구팔공산점은 모두 산자락에 위치하며 끝내주는 뷰를 자랑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전자는 침식 분지로 변모했고 후자는 화강암이 독립적으로 남은 산지라고 한다. 이 책을 읽지 않았으면 스타벅스 매장을 이런 관점으로 바라볼 일은 평생 없었을 것 같은데 세상을 보는 시각이 더욱 확장된 기분이다. 재미뿐만 아니라 유익함까지 잡은 책!
스타벅스는 집 주변에도 많지만 각 지역마다 특색 있는 매장들이 있기에, 이 책에서 소개했던 문경새재점 그리고 이번에 새로 오픈한 대구종로고택점에 가보고 싶다. 스타벅스 브랜드를 좋아하신다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카페 비치용, 지인 선물용으로도 좋을 것 같다. 강력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