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 홍춘욱 박사의 한 번 읽고 평생 쓰는 금융 기초 지식 ㅣ 굿모닝 굿나잇 (Good morning Good night)
홍춘욱 지음 / 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집값이 폭등하고 팬데믹이 전세계를 덮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주식시장과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투자, 재테크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 주변을 둘러 보면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이 없다. 그런데, 다들 공부는 제대로 하고 주식에 뛰어드는 걸까? 동화처럼 황금알을 낳는 거위같은 투자처는 없다. 시장을 열심히 공부하고 흐름을 읽어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한국은 경제교육에 힘을 쏟지 않고 있다. 학교는 그저 대학교에 가기 위한 지식만을 가르치고, 금융과 같은 실용적인 지식은 개인이 따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배울 방법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경제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이들을 위한 책이다.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부제 – 홍춘욱 박사의 한 번 읽고 평생 쓰는 금융 기초 지식. 제목 그대로, 이 글에서 다루는 건 정말 기초적인 금융 지식이다. ‘돈’이라는 게 만들어지기 시작한 화폐의 기원부터 ‘은행’이라는 기관의 출현, 그리고 현재의 ‘주식회사’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경제사를 어우르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어린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풀어서 설명한다는 것이다. 복잡한 개념은 아예 다루지 않는다. 또한 내용을 설명하는 다양한 그림이 첨부되어 이해도 쉽고 지루하지 않다. 또한 글씨가 크고 행간이 넓어 가독성이 뛰어난데다가, 가볍고 작아서 휴대하기 좋다.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출퇴근에 버려지는 이동시간이나 자투리시간을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금융이라고 하면 뭔가 어려워보이지만, 이 책은 지루하고 딱딱한 지식 주입이 아닌 이야기 형식이라 재미있어서 술술 읽힌다. 아직 경제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은 학생들에게, 또는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