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리얼리티다
이종의 지음 / 나무의꿈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니어그램'이란 말은 참 많이도 들어봤는데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몰라서 너무 궁금했다.

'에니어그램, 나를 주인으로 이끌고 성공으로 이끄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는 말을 보자 더 호기심이 생기고 알고 싶어졌다.

그것도 쉽게 연관지을 수 있는 부부생활관계에 초점을 맞춰서 풀어낸 것이라 참 유용하겠다는 생각과 함께 책장을 넘길수록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서 두꺼운 책도 쉽게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세 개의 에너지가 사람을 만들고, 나를 잘 알아야 행복한 결혼생활도 할 수 있다는 것..

에니어그램은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게 해주고 진정으로 나를 만나게 해 주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동안 내 속에 꽁꽁 숨겨두었던 또다른 나의 모습을 만날 수 있게 해 주었다.

내 속에 있는 완벽을 추구하는 모습 때문에 어린 자녀와 남편이 힘들고 괴로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해 보게 되었고, 나와 다른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보니 '이래서 그랬구나.' 이해도 되었다.

우리 주위에 있는 이웃들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배우는 점이 생겼고, 제일 큰 변화는 남편을 이해하기가 좀더 쉬워졌다는 것이다.

남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무엇인지, 서로 다른 유형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배려의 기술을 읽고보니 나역시 맘이 편안해지면서 앞으로는 좀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겠다는 용기도 생겼다.

에니어그램을 왜 '삶의 통찰'이라고 표현하는지 알겠다.

저자가 직접 에니어그램을 오랫동안 강의하고 상담하면서 체험을 통해 썼기 때문에 더 쉽게 와닿고,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해본다.

 

우리에게는 남과 차별되는 각자의 잠재능력이 있다.

내 기질적 특성을 제대로 알았을 때 잠재능력을 올곧게 개발할 수 있고 통합적인 성장으로 나를 이끌 수가 있다.

이것이 에니어그램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