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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 - 휴먼 다큐멘터리 3
헤이든 헤레라 지음, 김정아 옮김 / 민음사 / 2003년 10월
평점 :
품절
<프리다 칼로>
프리다 칼로는 매혹적이다.
어린 시절, 그녀의 사진에서의 눈빛은 정말로 사람을 압도하는 힘이 느껴진다. 그러나 그녀의 그림은 더없이 슬프다. 그녀의 그림은 울고 있거나 울 듯하다. 강한 눈매와 입매를 보여주고 있지만 그 강인함 속에서도 슬픔이 느껴진다.
그러나 ‘하늘은 자기가 이겨낼 수 있는 시련만 준다’고 하지 않았던가. 그녀는 실로 강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아니면 그녀의 재능을 알고서 하늘이 시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녀의 삶은 그녀의 그림만큼이나 파란만장한 것 같다. 아픔도 많고 슬픔도 많았던 이. 그렇기에 그 안에 담아두었던 말도 많았던 그녀는 그것을 그림으로 풀기 시작했고 그대로 자신을 투영한 것이 그녀의 그림이었다. 그녀의 그림은 특이하고 충격적인 것이 많다.
우선 그녀 자신의 자화상이 많다고 그녀와 관련된 그림이 주를 이룬다. 사고와 수많은 수술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혼자였던 시간이 많았던 그녀에게는 그녀말로는 자신이 가장 친근한 주제였다고 한다. 그녀의 그림은 그야말로 그녀의 인생을 보여준다.
알렉산드로에게 바치는 자화상은 알렉산드로와 헤어지고 나서 유혹하는 제스처의 손 모양을 지닌 매력적인 자화상인가하면 머리를 자른 프리다는 디에고 리베라와 헤어지고 나서 자신을 그린 것이다. 그리고 유산 후에 그린 그림 역시 그녀와 그녀의 죽은 아기가 담겨져 있다. 다소 초현실주의적인 그림이긴 하지만.
그런데 왜 그녀의 삶이 더없이 열정적으로 느껴지는 것일까? 그녀는 그림을 평생에 걸쳐 천천히 그려내었고 열정적으로 불살랐던 삶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말이다. 그것은 그녀의 생에 대한 애착과 디에고 리베라에 대한 사랑에 대한 애착때문일까?
프리다에 관한 책을 읽고 영화를 보았다. 둘다 프리다는 실로 매력적이다. 힘든 삶이었지만 그녀가 생에 충실하고 자신있게 씩씩하게 나아가려는 모습이 돋보인다.
영화의 인상적인 부분은 영상미의 뛰어남이다. 그녀의 생과 그림의 교차변환이다. 그녀의 그림이 그녀의 생애이고 그녀의 생애가 역시 그녀의 그림이다.
실로 그녀는 열심히 살고 열심히 사랑했고 열심히 그것을 표현하려고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