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발견 - 예일대 감성 지능 센터장 마크 브래킷 교수의 감정 수업
마크 브래킷 지음, 임지연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기분이 어떤가?

좋다/나쁘다 이외에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는 단어가 떠오른다면 무엇이 있을까?

오랫동안 감추도록 묵인되었던 감정..이제는 드러내라고 부추기고 있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은 숨기는 것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필수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왜 일까? 왜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고 공유하라고 하는 것일까?
우리는 이성적으로 판단한다고 하지만 그 이성적 판단의 결정은 우리의 감정이 하고 있을지 모른다.
감정은 행동에 동기를 부여해준다.

감정은 왜 필요할까? 생각해본적 있을까? 좋은 감정은 창의적 행동을 촉진하고 이 행동이 다시 좋은 감정을 이끌어낸다.
또,
스트레스가 적당히 있을때 더 창의적인 성과를 낸다.
여기서도 양극단의 적당히에 맞춰야 하는건가?

감정능력을 구성하는 요소는 RUREL
Recognizing 인식하기
Understading 이해하기
Labeling 이름 붙이기
Expressing 표현하기
Regulating 조절하기

개인적으로 아이를 키우면서 나의 감정 알아가기를 인식하고 이해했다.
나의 부모에게 배우지 못했던 감정표현하기를 나의 아이들에게 표현하고 알려주기 위해서는 나의 어린시절을 상기시켰고, 나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야만 했다.
알아야 표현하고 조절하는 것까지 할 수 있다. 물론 아직도 많이 어렵고 나의 감정을 내가 때때로 무시하며 살아간다.
모르고 무시하는 것과 알면서 무시하는 건 달랐다.

책을 읽으면서 오래전 나의 내면아이를 토닥여주던 그때가 떠올랐다.

모든 감정을 표현하면서 살아가는 것 또한 반사회적인 사람이 될 수 있으나 내 감정을 내가 알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책을 읽는 동안이라도 내 감정이 무엇이고 내가 왜 이러 이러한 감정인지 알아주는 연습만 해도 마음의 돌덩이 하나를 덜어낼 수 있다.

<이 책은 북라이프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서 읽고 작성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감정의발견 #북라이프 #마크브래킷 #자기계발 #감정표현 #감정수업 #감정조절 #인간관계 #심리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